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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94 우리를 시험하시는 하나님

LNCK 2008. 9. 22. 1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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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를 시험하시는 하나님         욥7:18     인터넷설교 녹취


또 주께서 아침마다 그를 찾아보시고, 순간마다 그를 단련하시나이까? 욥7:18

 

※성경에 나오는 ‘시험’에는 <테스트, 고난, 유혹>의 의미가 복합적으로 들어있습니다. 

선한 목자, 아버지이신 하나님은 항상 우리에게 평안함과 안식을 주시지만,

또한 동시에 항상 우리를 분초마다 <시험>하는 분이십니다. 욥7:18 



◑ <하나님이> 시험하신다.


▲시험의 주체는, 마귀이기 이전에, 하나님이시다.

주님은 사탄에게, 욥을 시험하도록 허락 하셨다.

여호와께서 사단에게 이르시되 내가 그의 소유물을 다 네 손에 붙이노라

오직 그의 몸에는 네 손을 대지 말지니라. 사단이 곧 여호와 앞에서 물러가니라 1:12


여호와께서 사단에게 이르시되 내가 그를 네 손에 붙이노라

오직 그의 생명은 해하지 말지니라. 2:6 


우리는 세상에 살면서 많은 시험을 받는다.

하나님은, 사탄이 욥을 시험하도록 허락하셨듯이

우리가 당하는 모든 인생의 시험과 풍랑은.. 하나님이 허락하시는 일이다.


▲시험하시는 하나님

대상21:1, 사탄이 다윗의 마음을 격동해서 인구조사를 하게 했다.

삼하24:1,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치시려고, 다윗을 격동해서 인구조사 하게했다.


인구조사의 경우는, 욥을 시험한 경우와 마찬가지다.

하나님이 시험하셨다고 해도 되고,

사탄이 시험했다고 해도 된다.

사탄이 욥을 시험하도록, 하나님이 허락/허용하셨다. 막지 않으셨다.


욥2:3, 네(사탄)가 나(하나님)를 움직여 그를 치게 하고 까닭 없이 그를 멸하게 하려 하였으나...


위 구절 역시, 하나님이 욥을 치셨다고 말씀한다.

실제로 사탄이 욥을 쳤는데 말이다.


▲하나님은 자주 사람들을 시험하신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이삭을 바치라고 시험하셨다.

하나님은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시험하셨다.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니 여호와께서 그에게 한 나무를 지시하시니

그가 물에 던지매 물이 달아졌더라 거기서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하여

법도와 율례를 정하시고 그들을 시험하실쌔 출15:25

  

보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서 양식을 비 같이 내리리니

백성이 나가서 일용할 것을 날마다 거둘 것이라

이같이 하여 그들이 나의 율법을 준행하나 아니하나 내가 시험하리라 출16:4

  

광야 40년은 계속 시험의 기간이었다.

안타깝게도 이스라엘은, 그 시험을 잘 통과하지 못했다.


그러나 욥은, 시험의 때에 실패하지 않았다. 예수님처럼 잘 통과했다.

우리 각자 자신은 어떠한가?



◑하나님이 우리를 시험하시는 목적


▲1. 시험으로 <단련>하신다.

여호와께서 욥이 마귀에게 시험 당함을 허락하신 이유도 <단련>이다.

‘단련’이란 풀무불에 집어넣었다가 빼서 망치질하는 것을 뜻한다.


또 주께서 아침마다 그를 찾아보시고, 순간마다 그를 단련하시나이까? 욥7:18


모세가 광야에서 40년간 고난당한 것도,

다윗이 광야에서 쫓기며 고난당한 것도,

요셉이 애굽에서 종살이하며 고난당한 것도... <단련>이었다.


곧 여호와의 말씀이 응할 때까지라 그 말씀이 저를 단련하였도다  시105:19


▲2. 하나님을 두려워하여, <범죄하지 않게> 하기 위함이다.

사람은, 한 번 시험을 받으면(빠지면), 그 후로 하나님을 두려워하게 된다.

그리고 자기가 얼마나 연약한 존재인지 깊이 깨닫는다.

그 다음부터, 범죄하지 않으려고, 매우 애쓰게 된다.


그래서 때때로 하나님은, 우리가 시험을 받도록,

더 나아가 시험에 넘어가도록, 막지 않으시고 방치하신다.


시몬아, 시몬아, 보라 사단이 밀 까부르듯 하려고 너희를 청구하였으나

그러나 내가 너를 위하여 네 믿음이 떨어지지 않기를 기도하였노니

너는 돌이킨 후에 네 형제를 굳게 하라  눅22:31~32


욥이 시험당하는 범위와 한계를 정하셨듯이

베드로의 시험당하는 범위와 한계도 정하셨다고 본다.

(시험을 당하나) 욥의 목숨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계를 정하셨고,

(시험을 당하나) 베드로의 믿음이 떨어지지 않도록 기도하셨다.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두려워 말라 하나님이 강림하심은 너희를 시험하고

너희로 경외하여 범죄치 않게 하려 하심이니라 출20:20


▲3. 내 마음속에 무엇이 있는지, 주님이 알기 위해, 시험하신다.

-내 마음이 진짜 하나님 계명에 순종할 마음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시험하신다.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사십년 동안에 너로 광야의 길을 걷게 하신 것을 기억하라

이는 너를 낮추시며 너를 시험하사 네 마음이 어떠한지

그 명령을 지키는지 아니 지키는지 알려하심이라 신8:2


나는 내 마음속에 무엇이 있는지, 사실 잘 모르는 면이 있다.

그저 ‘하나님을 믿고, 사랑하는 줄’ 알지만,

그렇지만 하나님은 -시험을 통해서- 내 마음 속 깊은 곳을 밝히 드러내 주신다.


바리새인들은, 스스로 하나님을 너무 잘 믿는다고 자부하며 살았다.

그러나 예수님은

나는 너희 마음속에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 없는 줄을 내가 알았노라 하셨다. 요5:42


-하나님은, 자기 백성들이 꿈꾸는 자를 따라가는지,

여호와를 순종하는지 알아보려고, 때때로 시험하신다.

너는 그 선지자나 꿈 꾸는 자의 말을 청종하지 말라

이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가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는 여부를 알려하사 너희를 시험하심이니라 신13:3


▲4. 시험을 통해서 나를 낮추신다.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사십년 동안에 너로 광야의 길을 걷게 하신 것을 기억하라

이는 너를 낮추시며 너를 시험하사 네 마음이 어떠한지

그 명령을 지키는지 아니 지키는지 알려하심이라 신8:2


‘고난’으로서의 시험을 의미한다.

고난의 시험을 극심하게 당하면... 사람들은 낮아지고 겸손하게 되어있다.

광야 40년 동안 백성들은, ‘낮아지는 시험’을 받았다.


▲5. 하나님이 유혹거리를 완전히 제거하지 않으신다. - test로서의 시험  

주변에 유혹을 주는 이방 민족을 조금 남겨두심으로써

내가 정말 하나님 말씀대로 살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지

하나님은 알아보시려고, 때로는 유혹거리를 남기셔서 이스라엘을 시험하셨다.


남겨두신 이 열국으로 이스라엘을 시험하사

여호와께서 모세로 그들의 열조에게 명하신 명령들을 청종하나 알고자 하셨더라  삿3:4


그 유혹에 빠져 망하라는 것이 아니라,

그 유혹을 이기고 강해지라는 것이다.


여호수아가 죽을 때에 남겨둔 열국을 다시는 그들의 앞에서 하나도 쫓아내지 아니하리니

이는 이스라엘이 그 열조의 지킨것 같이 나 여호와의 도를 지켜 행하나 아니하나

그들로 시험하려 함이라 하시니라  삿2:21~22


우리도 마찬가지다.

우리 원수들이나 약점들이 완전히 깨끗하게 다 해결되면 좋은데

많은 경우, 하나님은 조금 남겨두신다.


▲6. 전쟁을 모르는 사람에게 전쟁을 가르치기 위해서 - <단련>


여호와께서 가나안 전쟁을 알지 못한 이스라엘을 시험하려 하시며

이스라엘 자손의 세대 중에 아직 전쟁을 알지 못하는 자에게

그것을 가르쳐 알게 하려 하사 남겨두신 열국은...  삿3:1~2


하나님이 이방을 조금 남겨두신, 또 다른 이유이다.

즉 연약한 이스라엘을 강하게 연단하시기 위해, 시험(고난)을 주신다.


성도는 모두 영적 전쟁을 치르는 그리스도의 선한 용사들이다.

우리의 대장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에게 전쟁을 가르쳐 주시기 원하신다.


이런 이유들로 인해,

성도의 삶에는 시험이 끊이지 않는다.

하나님은 <시험하시는 하나님>이시다.

믿음의 삶은 끊임없는 시험의 연속이다.



◑시험은 복이다.


▲1. 시험을 기쁘게 당하시라

시험이 없기를 바라지 마시라.

시험을 통해서 믿음이 단련되고, 배움을 얻도록 기도해야 한다.

그래서 야고보 사도는 여러가지 시험을 당할 때에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고 했다. 약1:2


시험을 참는(견디는) 자는 복이 있도다. 이것에 옳다 인정하심을 받은 후에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임이니라  약1:12

시험이 없으면 복도 없다는 말씀이다.


베드로 사도 역시 마찬가지였다.

그러므로 너희가 이제 여러가지 시험을 인하여 잠간 근심하게 되지 않을 수 없었으나

오히려 크게 기뻐하도다 벧전1:6

  

환란, 고난, 시험은 믿음을 정련(풀무 불로 깨끗하게) 시켜준다.

시험을 견디는 자에게 생명의 면류관이 주어진다.    계2:10


▲2. 주님은, 더 좋은 것을 주시기 이전에 시험하시며,

시험을 잘 통과(패스)하면, 큰 열매를 맺는다.


시험의 마지막 끝, 결국에는 복을 주시기 위해서 시험하신다.

네 열조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광야에서 네게 먹이셨나니 이는 다 너를 낮추시며

너를 시험하사 마침내 네게 복을 주려 하심이었느니라 신8:16


시험의 목적은, 우리를 넘어뜨리고, 잘못을 드러내 벌주는데 목적이 있지 않고,

마침내 선을 행하시고, 복을 주시기 위함이다.

이것이 주님의 본심이다.


▲3. 모든 시험에는 구조자가 계시므로 두려워할 필요 없다.

주님은 시험 당하는 자의 시험을 모두 통제하고 계신다.

주님이 컨트롤 하지 못하는 시험은 없다.


사람이 공통적으로 당하는 시험외에는 너희가 당한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신실하사, 너희가 감당하지 못할 시험 당함을 허락지 않으시고

또한 시험 당할 때에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하여금 능히 그것을 감당하게 하시느리라. 고전10:13


욥이 당한 시험도, 욥이 감당할 만큼 허락해 주셨다.


※참고 : 하나님은 아무도 시험하지 않으신다는데...


사람이 시험을 받을 때에 내가 하나님께 시험을 받는다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악에게 시험을 받지도 아니하시고 친히 아무도 시험하지 아니하시느니라.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 약1:13~14

 

이 말씀은, 하나님이 절대 시험하지 않으신다는 뜻이 아니라,

<하나님은 사람들이 죄짓도록 시험(유혹)하지 않으신다>는 뜻이다.

위 말씀대로, 사람들이 죄를 짓는 것은 '자기 욕심에 이끌려'이지, '하나님'이 아니다.   


<08.09.14. 인터넷설교에서 발췌, 정리  *미주CA 지역 한인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