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벧전3장, 너희 마음에 그리스도를 주로 삼아 거룩하게 하고

LNCK 2022. 10. 19. 19:54

◈벧전3장, 너희 마음에 그리스도를 주로 삼아 거룩하게 하고  :15    


◑벧전 3장의 내용, 흐름 파악하기

▲1~2장의 흐름 
본 서신의 저자 베드로 사도는
1~2장에서, 흩어진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을
구약 출애굽 이스라엘 백성들에 대비시키고 있습니다.      주1)

출애굽 백성들이 광야에서 유랑하였던 것처럼
너희도 지금 이 땅에서 거류민과 나그네로 살고 있다는 것입니다. 벧전2:11
그런 삶이 어쩌면 구원받은 백성으로서 당연하다는 논리이죠.

△1. 그러면서 구약에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어졌던 명령이
너희 신약 백성에게도 동일하게 주어졌는데 (둘 다 구원 받을 백성이니까)
그것은 바로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 지어다>’ 1:16

그래서 실제로, 어떤 영역에서 어떻게 거룩해야(구별되어 살아야) 할지를
일일이 자세하게 적용했습니다.

2:13~17 왕과 총독에게 복종하십시오
2:18~20 종은 주인에게 복종하십시오
2:21~25 선하게 살다가 고난을 당할 때, 그리스도를 생각하고 참으십시오.

그 적용은 본문 3장에도 계속됩니다.

3:1~7, 아내와 남편에 대한 교훈
3:8~12, 선한 마음을 가지라
3:13~17, 선을 행하며 고난을 받으라

△2. 이렇게 ‘너희도 거룩하라’는 명령을 하면서 
사도 베드로는 예수님의 예를 따를 것을 2장에서 권면했습니다.

2:21 ‘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받았으니 

그리스도도 너희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사 
너희에게 본을 끼쳐 그 자취를 따라오게 하려 하셨느니라’ 

2:22 ‘그는 죄를 범하지 아니하시고 그 입에 거짓도 없으시며
2:23 욕을 당하시되 맞대어 욕하지 아니하시고 고난을 당하시되 
위협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공의로 심판하시는 이에게 부탁하시며’

성도는, 이 세상에서 살 때 ‘고난이 필수’적인데,
고난 당하셨지만 대신 욕하지 않으신 예수님의 (발)자취를 따라서 살라는 것이죠.
그게 바로 ‘거룩한 삶, 즉 성도로서 세상에서 구별된 삶’이라는 것입니다.

▲본문 3장에서도 그 예수님의 (발)자취를 따를 것을 계속 권면합니다.

1~7절, 아내와 남편에 대한 교훈 : 이것도 근본적으로 ‘예수님을 볻받음’이죠.
8~12절, 선한 마음을 가지라 : 대표적으로 9절도 ‘예수님을 본받음’이죠.
13~17절, 선을 행하며 고난을 받으라 : 대표적 15절도 ‘예수님을 본받음’이죠.
18~22절, 불의한 자를 위해 죽으신 예수님, 그 부활과 승귀

3:9 ‘악을 악으로, 욕을 욕으로 갚지 말고 도리어 복을 빌라 
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받았으니 이는 복을 이어받게 하려 하심이라’

3:15 ‘너희 마음에 그리스도를 주로 삼아 거룩하게 하고’ (*3장의 요절로 정함)

이렇게 ‘예수님을 본받으라’는 흐름이 4장에도 계속 이어집니다.

4:1 ‘그리스도께서 이미 육체의 고난을 받으셨으니 
너희도 같은 마음으로 갑옷을 삼으라’

△참고로 베드로는, 철저히 “그리스도 중심”으로 본 서신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1장에서는 '산 소망 living hope'을 강조했다가, 1:3
또한 '살아있는 말씀 living word'을 언급했다가 1:23
이제 본문 2장에서는 '산 돌 living stone'을 설교합니다. 2:4 

 

이 셋은 모두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킵니다.
그 예수님을 따르는 삶을 살고, 그 예수님께 소망을 두라고 권면합니다.
(성공, 번영을 강조하지 않으므로, 이런 순수 복음이 지루할수도 있어요)

2:21 ‘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받았으니 
그리스도도 너희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사 
너희에게 본을 끼쳐 그 자취를 따라오게 하려 하셨느니라’ (*2장 요절로 정해봄)

3:15 ‘너희 마음에 그리스도를 주로 삼아 거룩하게 하고’ (*3장의 요절로 정함)

4:1 ‘그리스도께서 이미 육체의 고난을 받으셨으니 
너희도 같은 마음으로 갑옷을 삼으라’


◑적용 / 베드로 사도는 ‘주되심의 복음’을 전파했습니다.

즉 ‘이신칭의’ 복음만 전파하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3:15 ‘너희 마음에 그리스도를 주로 삼아 거룩하게 하고’ (*3장의 요절로 정함)

오늘날 가장 인기있는 신학이 ‘루터의 이신칭의’ 인데,
‘믿기만 하면 모두 구원 얻는다’는 내용입니다. 

그런데 일각에서 그런 ‘묻지마 식 믿음’에 우려와 이의를 제기합니다.
그 중 한 가지는, 위3;15절처럼, 

-예수님을 그리스도 주로 고백하는 사람만, 즉 Lordship을 고백하는 사람만
-믿음으로 의롭게 됨이 적용된다는 거죠. 이신칭의가 적용된다는 거죠.

바꾸어 말하면
-실제 삶에서 예수님이 주가 되시지 않고, 자신이 주이자 왕인 사람은
-믿음으로 의롭게 됨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겁니다. 이신칭의가 효력이 없어요.

왜냐면 성경 곳곳에 초대교회 신자들은 
예수님을 ‘주와 그리스도로 믿었기’ 때문입니다. 

-즉 예수님을 그저 구세주(그리스도)로만 믿은게 아니라
-예수님을 자기 삶의 주인 Lord 으로, 왕으로 믿었다는 것입니다.
 
고전1:9 ‘너희를 불러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와 더불어 
교제하게 하시는 하나님은 미쁘시도다’

행4:26 ‘세상의 군왕들이 나서며 관리들이 함께 모여 
<주와 그의 그리스도>를 대적하도다 하신 이로소이다

행2:36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은 이 예수를 
하나님이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느니라 하니라‘  *그 외 계11:15 등

즉 오늘날 복음을 전할 때 <주와 그리스도>로 전해야 합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죄에서 구원한 그리스도 일 뿐만 아니라
-예수님은 우리 삶의 모든 영역을 다스리시는 주 Lord요, 왕 King이 되십니다.

예수를 믿는다는 것은, 기독교 신앙을 가진다는 것은
-그저 예수 십자가의 공로를 믿음으로 내가 죄사함 받는 것뿐만 아니라
-내 삶에 그분을 이제 앞으로 주 Lord로 모시고, 내 모든 것을 의탁하는 거죠.

그래서 예수님도 어느 관원에게 
‘네 모든 소유를 버리고 나를 좇으라’ 하신 것은   눅18:22
그저 예수님이 ‘구세주’일뿐만 아니라,
예수님의 그의 삶의 전 영역에 ‘주가 되심’을, 명백히 증거하신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가 복음을 전할 때,
-실제 삶에서 예수님이 주가 되시지 않고, 자신이 주이자 왕인 사람은
-믿음으로 의롭게 됨이 적용되지 않는다.. 는 사실을 명심합시다.

그리고 그런 ‘주되심(로드십)’을 누락시키고 전하는 인스턴트 복음을
거부해야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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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1)

출애굽하던 이스라엘 백성처럼, 그들 역시 허리를 동이고  1:13
과거의 삶의 방식을 뒤로한채, 새 미래로 나아가야 합니다.  출12:11

그들은 이제 하나님의 거룩한(구별된) 백성이며, 1:15~16
광야를 지나는 여정 중입니다.
그들은 새로운 출애굽 백성으로서, 궁극적인 유월절 어린양이신 
예수님의 피로 구속되었습니다.  1:17~21

그들은 새로운 언약 백성으로서,  1:22~25
그들은 이제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자라게 됩니다. 2:2
   
그들은 예수님의 터 위에 세워진 새 성전입니다. 2:4~8
그리고 그들은 새로운 제사장 나라로서  2:9~10
열방을 대표해서 하나님을 섬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