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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가복음의 구조

LNCK 2023. 5. 15. 09:07



마가복음 한눈에보기 재미있는 성경  YouTube   

◑마가복음의 구조

1~8:26  예수님의 갈릴리 사역

이 부분의 핵심 내용은 '과연 예수님은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이에요. 
이 부분에서는 예수님을 
하나님 나라를 이 땅에 가지고 오시는 예수님의 권능에 초점을 맞춥니다. 
그래서 많은 기적들이 포함되어 있어요. 

8:27~10장  예수님이 예루살렘으로 향해 가시는 여정

이 부분의 핵심 내용은 '과연 메시야는 누구인가?',  
메시야라는 말의 의미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대한 답입니다. 

그래서 이 부분이 시작되는 부분은 이렇게 시작되요.
막8:27 '예수와 제자들이 빌립보 가이사랴 여러 마을로 나가실새 길에서 
제자들에게 물어 이르시되 사람들이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

예수님이 누구라고 하느냐 라는 질문으로 시작하는 이 부분은 
그래서 '예수님이 누구인가'에 대한 답을 생각해보게 합니다. 

안타깝게도 제자들은 이 질문에도 불구하고 
그리고 예수님의 가르침에도 불구하고, 누가 서로 크냐 다투었지요. 

11~16장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이후의 행적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이후에 일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고난을 통하여 왕이 되신, 참된 왕이 되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그리고 있습니다. 

▲이제는 <길, 여행>이라는 관점으로 본 마가복음의 구조 

1) 1:1~4:34 예수님께서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시는 이야기
이 이야기 처음부터 "길"에 대한 강조점으로 시작되고 있어요. 

막1:2 '선지자 이사야의 글에 보라 내가 내 사자를 네 앞에 보내노니 
그가 네 <길>을 준비하리라'
 
막1:14 '요한이 잡힌 후 예수께서 <갈릴리에 오셔서>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하여'

이렇게 나사렛 사람이셨던 예수님께서, 갈릴리에 오셔서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전파하는 것으로 시작되는데요. 

그 이후에 예수님께서 계속 갈릴리 와 가버나움 지역을 오가면서 
복음을 전하십니다. 

1:21 '그들이 가버나움에 들어가니라'  
1:39 '이에 온 갈릴리에 다니시며' 
2:1 '수일 후에 예수께서 다시 가버나움에 들어가시니' 
3:7 '예수께서 제자들과 함께 바다로 물러가시니 갈릴리에서 큰 무리가 따르며'

이렇게 갈릴리 가버나움 지역들을 여행하시며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전하시는 이야기가 첫 번째 부분입니다. 

2) 4:35~8:26 유대 땅과 이방 땅을 왔다 갔다 하시는 여행

이 여행은 갈릴리 바다를 건너시는 것으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이 배를 타고 가시는 여행을 통해서 
예수님께서는 유대지역과 또 이방 지역에 동일한 기적들, 동일한 메시지들을 
선포하신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먼저는 예수님께서 유대지역에서  
귀신을 내쫓고 또 병자를 고치셨어요. 

그런데 갈릴리 건너편에 가셔서도 동일한 사역을 하십니다. 
거기서도 귀신을 내쫓고 또 병자를 고치세요. 

유대지역에서 예수님께서 오병이어의 기적을 베푸셨는데요. 
이방지역에서 예수님께서 칠병이어의 기적을 베푸십니다. 
떡 일곱 덩이와 물고기 두 세 마리죠. 

재미있게도 유대지역에서 기적을 베푸신 오병이어에서는 
남은 떡과 물고기를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를 상징하는 열 두 바구니에 담지요. 

이방지역에서 베푸신 칠병이어의 기적에서는 
온 열방을 상징하는 완전 수인 7 광주리에, 남은 떡과 고기를 담습니다. 

이렇게 이 부분에서는, 예수님께서 갈릴리 바다를 오가시며 
유대지역과 이방 지역에, 동일한 기적을 베푸시며 
예수님께서는 모두를 품으신다 라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로다' 롬1:16

3) 8:27~10:52 세 번째 부분은 예루살렘으로 향하는 여행

이 여행의 목적은 제자들의 눈을 뜨게 하는 것입니다. 
이 여정은, 길에서 하시는 예수님의 질문에서 시작해요. 

8:27 '에서 제자들에게 물어 이르시되..' 

그리고 이 단락이 마무리될 때 일어나는 사건도 역시 "길"이 강조되고 있죠.

10:52 '예수께서 이르시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시니 
그가 곧 보게 되어 예수를 에서 따르니라' 

그리고 이 여정 가운데서 예수님께서 가르치심을 주실 때에도 
"길"이라는 단어가 강조되고 있습니다. 

9:33 '가버나움에 이르러 집에 계실새 제자들에게 물으시되 
너희가 에서 서로 토론하는 것이 무엇이냐'

이렇게 이 여정은 <길>을 강조하고 있는 여정입니다. 
그리고 이 여정은 동시에 제자들의 눈을 뜨게 하기 위한 여정이었죠.

왜냐면 마지막에 맹인 바디매오의 눈을 뜨게 하는 사건이 기록되어있거든요. 10:46

이전에도 맹인의 눈을 뜨게 하신 일이 여러 번 있었는데 
굳이 다시 한번 이 사건을 여기에 기록한 것은 
제자들은 눈을 뜨지 못했고, 반대로 맹인 바디매오는 눈을 떴다.. 라는 사실을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4) 11:1~13:37 성전의 종말

네 번째 부분은 성전에 들어가신 이후의 여정입니다. 
이 부분에서는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 세 번 방문하세요. 

첫 번째 방문에서는, 그냥 예루살렘을 전반적으로 둘러 보시고요. 
두 번째 방문에서는, 성전에 들어가서 매매하는 자들을 모두 내쫓으셨습니다. 
세 번째 부분에서는, 서기관들과 대제사장들과 논쟁을 벌이셨어요. 

이 당시에 예수님께서는 성전맞은 편에 있는 감람산에 자리를 잡으십니다. 
감람산은 예루살렘 성전 맞은 편에 있는 언덕같은 곳이에요. 

예수님께서는 그곳에 거처를 정하시고 예루살렘을 방문하신 거에요. 
그리고 나서 이 세 번의 방문을 마치신 이후에 
예수님께서 이렇게 예언하십니다. 

13:2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이 큰 건물들을 보느냐 
돌 하나도 돌 위에 남지 않고 다 무너뜨려지리라' 

그러니까 이 부분에서 예수님의 감람산에서 예루살렘으로의 여행을 통하여 
예수님께서는 성전이 그 기능을 완전히 상실하고
예수님께서 새로운 성전이 되실 것이다.. 라는 것을 
상징적으로 드러내십니다. 

5) 14:1~16:8 비참한 즉위식

마지막 부분은 예수님께서 잡히시고, 재판받으시고, 십자가에 달려 죽으시고 
부활하신 내용이죠. 

십자가를 지시고 걸어가시는 예수님의 걸음을 볼 수 있습니다. 

자 이렇게 마가복음을 "길"을 통하여, 또 "여행"이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살펴보았는데요. 이렇게 마가복음을 살펴보니까 
예수님께서 하시는 사역들이 조금 더 잘 드러나죠. 

그리고 동시에 이렇게 보는 관점은, 우리에게 질문하는 것 같습니다. 
'어느 길을 따를 것이냐?'

마가복음은 복음서에 '복음이다' 라는 것을 선포하며 시작하는 
유일한 복음서에요. 
1:1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다' 

마가복음을 읽을 때마다
이 복음을 전하기 위하여, 이 복음을 알려주시기 위하여 
길을 걸어가신 예수님의 여정을 기억하시며 읽으시면 좋겠습니다.


◑ <마가복음>의 배경  성경에센스 - #마가복음 편_YouTube

1. 저자
마가복음의 저자는 마가로 알려져 있으며 
다른 복음서들과 마찬가지로 예수님께서 하신 일에 대한 신학적 기록입니다. 

그런데 열두 사도에 속하지 않은 마가가, 어떻게 예수님의 생애와 가르침을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기록할 수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이는 초대교부들의 기록과 전통을 살펴보았을 때 
베드로에게 전해 받은 것이라는 설명이 가장 적절합니다. 
(*베드로 구술, 마가가 대필로 보는 설이 유력하죠)

베드로전서 5:13절에서 마가를 '내 아들 마가'라 지칭하는 것과 
마가복음서에서 예수님의 공적 사역이 
베드로를 부르신 사건부터 시작된다는 것도 그러합니다. 

(*저자를 기록하지 않는 대신, 맨 처음에 등장시켜 저자가 누구인지 알림)

막14장에서 마가복음에만 기록된 한 청년을 
저자인 마가로 보는 흥미로운 견해도 있습니다. 

예수님이 체포당하시는 것을 보고, 베로 된 홑이불을 두르고 따라가다가 
무리에게 잡히자 벗은 몸으로 도망갔던 그 청년말입니다. 
물론 이를 증명할 길은 없습니다. 

그러나 만약 이 청년이 마가라면, 
자신의 창피한 과거를 가감 없이, 적절한 곳에 소개한 
변화된 자라고 평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기록목적
마가복음은 로마에서 '이방인 기독교인'들을 대상으로 썼다는 견해가 유력한데 
그 증거로 간간히, 본문에 유대인들의 관습에 대해 설명해주는 부분을 들 수 있으며 
여러 군데 아람어 표현을 헬라어로 번역한 부분들이 
본서의 독자가 '헬라어를 쓰는 이방인'이 대상임을 설명해줍니다. 

예를 들면 '달리다굼'이라는 아람어를 '소녀야 일어나라'로 번역해줍니다. 

3. 마가복음의 특징
마가복음은 사복음서중 가장 먼저 기록되었으며 
다른 복음서를 기록하는데 기초자료로 쓰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을 학자들은 '마가복음 우선설'이라고 부릅니다. 

마가복음서는 여러 가지 특징이 있는데 
1) 긴 설교보다는 행동중심으로 복음이 전개되고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사건들이 매우 빠르게 진행되며, '즉시' 처럼 신속성을 나타내는 부사들이 
자주 사용됩니다. 
실제로 움직임을 의도하는 동사가, 다른 어떤 복음서보다 더 풍성하게 등장합니다.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의 능력과 권위를 강조하며 
복음을 들은 후 사람들의 결단이 매우 중요하고 시급하다는 것에 초점을 맞추며 
신속성과 함께, 긴급성과 위급성도 동시에 강조합니다. 

2) 그뿐 아닙니다. 마가복음은 섬김의 최고봉이라 할 수 있는 십자가사건을 향해 
모든 것이 움직여간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3) 그러나 무엇보다도 마가복음의 초점은 '제자도' 입니다. 
이방인 기독교인들이 복음에 적대적인 환경에 살다보니 
예수님을 따른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제자도' 의 의미를 새롭게 조명해 들을 필요가 있었습니다. 

마가복음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시작'이라고 
복음서를 열며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강조합니다. 

예수님의 수세 당시 하나님도 그렇게 말씀하셨고 
더러운 귀신도 인정했으며 
예수님의 죽음을 지켜본 백부장도 그렇게 고백합니다. '하나님의 아들로'

이러한 예수님께서 그의 죽음과 부활을 염두에 두고 
제자들을 어떻게 가르치시고 돌보시는지를 보여줌으로써 
당시에 이방인기독교인들뿐 아니라, 오늘날 우리에게도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분의 참 제자가 되도록 도전하는 '제자도'를 강조합니다. 

한 예로 귀신을 내쫓는 권능을 주셨음에도 
귀신 들린 아이를 고치지 못하는 제자들을 향해 
'믿음이 없는 세대'라고 질책하시며 

마음이 둔해져 깨닫지 못하는 그들의 믿음이 
수로보니게 이방 여인의 믿음보다 못하다고 대조시키면서 
제자들에게 믿음을 가르치십니다. 

4) 본서의 또 다른 특징으로, 마가복음은 다른 복음서에 비해 
분량이 적다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내용이 빈약한 것은 결코 아닙니다. 

저자 마가는, 많은 사건들을 요약하여 전개시키는데 
예를 들어 마4장과 눅4장에서는
예수님의 마귀시험 장면을 길게 다루고 있지만 
마가복음에서는 1:12~13절의 단 두 절로 짧게 다룹니다. 

마10장에서 예수님께서 전도여행을 앞두고 제자들에게 길게 가르치신 부분도 
마가복음에서는 6:7~13절에 요약되어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사건의 묘사가 천편일률적으로 간략한 것만은 아닙니다. 
막6장에서 오병이어의 기록을 보면, 
기적이 일어난 장소에 '잔디색이 푸르다'고 묘사한 것은 
마가복음밖에 없습니다. 

막8장에서는 벳세다에서 맹인을 고치실 때 
한 번에 고치시지 않고, 두 단계를 거쳐서 고치시는 자세한 묘사를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마가는 전반적으로 요약을 함으로써 
인간들을 계속 구원하시기 위해, 십자가를 향해 움직이시는 
예수님의 움직임에 의도적으로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5) 마지막으로 마가복음은 마태복음과 90% 정도가 중복됩니다. 
신약을 통독하면서 '어, 왜 이렇게 똑같은 얘기가 계속 나오지?' 라는 느낌이
들 것입니다. 

그러나 내용이 유사할지라도, 자세히 들여다 보면 
차이점이 많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저자가 강조하고자 하는 신학적 의도가 그 안에 담겨있음을 염두에 두고 
그것을 발견하고자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누가복음으로 옮겨가면, 내용 중복이 50% 정도로 급격하게 줄어든다는 사실을 
미리 알아두는 것도, 복음서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