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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8 신실한 설교, 신실한 간증

LNCK 2007. 4. 15. 02:39
 

◈신실한 설교, 신실한 간증


 

너희 중에 큰 자는 너희를 섬기는 자가 되어야 하리라 마23:11


 

▲신실한 지역교회 설교자들


어떤 교수님이 인터뷰하신 글에 보니,

한국 교회의 설교를 논할 때, 주옥같은 말씀을 많이 접하게 되지만

TV방송에 자주 나오는 설교를, 설교의 원형으로 여겨서는 안 된다고 하셨다.

물론 TV방송에 훌륭한 설교가 많이 나오고, 방송국도 날로 더 성숙하고 있지만,  

'비록 TV방송에 나오지 않아도, 훌륭한 설교가 많이 있다'는 뜻으로 이해한다.


그러면서 교수님은 본문의 뜻을 잘 설명해 주는 설교가 좋은 설교라고 하셨다.

('설교신문' 기사를 인용하면) 누가복음 24장에 보면 엠마오로 가는 제자들이

“예수님이 성경을 풀어주실 때 우리 마음이 뜨겁지 아니하더냐” 라고 얘기한다.

다시 말해서 “성경을 풀어주실 때 우리 마음에 부흥이 있지 않더냐”는 뜻이다.

진짜 중요한 것은 성경을 잘 풀어줄 때 감동을 받고 마음이 뜨거워진다.

하나님 말씀을 잘 풀어주고 해설해 주는 게 한국 강단의 중심이 되어야 하는데...


(또 다른 형식의 설교를 ‘좋은 설교’라고 주장하실 분도 있고,

본문의 뜻을 잘 설명하면서도 매 마르고 건조한 설교도 들어본 적도 있다.)


간혹 지방을 방문할 때, 지역 라디오 방송을 들어보면,

거기에 보석 같은 설교를 발견할 때가 있다. 

그러면 설교를 듣는 나 자신이 한없이 겸손해진다.


그렇게 수 천 명 많은 교인을 목회하지는 않지만,

그렇게 널리 알려진 이름을 갖고 있지는 않지만,

자신에게 맡겨진 목양의 사명을 성실히 감당하며

본문 말씀이 지닌 의미를 정성껏 풀어서 설교하시는 것을 볼 때,

그래서 한국 교회는 여전히 소망이 있다고 믿게 된다.


미국에서도 비슷한 경험을 했었다.

물론 TV방송에 훌륭한 설교자들이 나오시고, 또한 방송국도 많이 애쓰고 있다.

(그리고 누군가는 TV에 나와야 할 게 아닌가! 아무도 안 나오면 어떻게 되겠는가!)

 

그런데 각 지방의 지역 미국교회를 방문해 보면, 비록 전국적 TV에는 안 나와도,

그 분들의 메시지가 살아있었고, 위로부터 내리는 힘을 느꼈던 경우가 많았다.

비록 크게 유명한 분은 아니었지만, 성실한 말씀의 선포자요, 목양자였다.


그러므로 설교자는 항상 자기를 부인하며 늘 겸손해야 한다.

내가 조금이라도 훌륭하다는 생각이 드는 순간부터,

그래서 자신이 드러나고 높아질 때,

예수님이 감춰지고 떠나실 것이다.

세상에는, 나 말고도, 숨은 성실한 주의 종들이 정말 많이 있다는 것이다!


저도 이런 설교문, 칼럼을 편집해서 올리면서

꽤 대단한 일을 하는 양 스스로 심한 착각에 빠질 때도 있습니다.

그런데, 크게 유명하지 않아도 성실히 말씀 전하시는 분들을 바라보면서

스스로 겸손의 제자리로 되돌아가게 됩니다. <김지윤



▲그물코에 지나지 않는다. 


이 세상에

너희만 외롭게 던져져 있다고

생각하지 말거라.

세상은 커다란 그물과 같아.

너는 그 중에 아주 작은 그물코에 지나지 않지만

촘촘히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어 있어서

부분적이면서 전체를 이루는 거야.

그걸 '관계'라고 한단다

<도종환, 바다유리


이 시를 약간 다른 각도로 이해하면

우리 각자는 모두 ‘일개 그물코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나’라는 존재는, 전체 그물 중에 하나의 그물코에 불과한 것입니다.

물고기를 잡는 것은, 다른 그물코들과 함께 전체가 다 같이 잡는 것입니다.



▲신실한 간증 (펀 글)


교회에서 종종 간증을 듣게 됩니다.

꼭 간증의 형식을 취하지는 않더라도, 설교나 강연을 통해

신앙의 성공 내지 승리의 경험들이 나누어지기도 합니다.


자신의 신앙경험 내지 간증 내용이 어떤 것이든지,

이를 전달하는 형식이 무엇이든지, 명목상 최종 목적은 하나일 것입니다.

‘하나님께 영광 돌리고 싶다’는 것이 바로 그것입니다.

나무랄 데 없고 권장할 만한 가치일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자칫 방심하면

간증에 의도하지 않은(또는 짐작하지 못한) 요소가 스며들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러한 역기능의 가장 현저한 모습은 간증자 자신이 드러나는 것(자랑)입니다.


목회사역이든, 신유체험이든, 은사구현이든,

아무리 부인할 수 없는 업적이라 할지라도,

만약 간증자(설교자)가 조금이라도 부각된다면

이 간증(설교)은 하지 않음만 못한 것이 됩니다.


크리스천은 항상 '심령이 가난한 자'로서,

그는 자신의 죄성(무가치성)을 인지하고 있는 자입니다.

천국은 바로 이런 자들의 소유라는 것입니다.

가난한 자란 ‘자기 자격과 능력’과는 거리가 먼 사람입니다.


비록 아무 간증거리가 없어서 영적인 빈곤감을 느끼더라도

‘가난한 심령의 성도들’이 더 많아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정순태 님의 글에서 부분 발췌 <초청칼럼 <www.nosuchjesus.com


 

 

◑인생은 연극이다... 


(지난 호 발행분 3곳에서 발췌)



▲어려운 배역이 더 사랑받는다.

오래전 나는 추운 겨울날 자동차 세차를 맡긴 적이 있었다.

어수룩한 작업복을 입은 청년은 추운 날씨에도 더러워진 차에 물을 뿌리며

정성스레 차를 닦았다.


나는 옆에서 그 모습을 물끄러미 지켜보면서, 순간 이런 생각을 했다.

‘나는 왜 이렇듯 교만한 모습으로 저 청년이 세차하는 모습을 지켜보고,

저 청년은 왜 이 추운 겨울날 내 차를 저토록 정성스럽게 닦아야만 할까?’


어떻게 이런 관계가 형성되었단 말인가?

만일 이것이 연극이라면, 나는 왜 이렇듯 편한 배역을 맡게 되었고,

저 청년은 왜 저런 힘든 배역을 맡게 되었을까?


이 연극이 있기 전 하나님께서 이 두 배역을 놓고

누가 세차하는 역을 하겠으며, 누가 차주인 역을 하겠느냐고 물으셨다면,

나는 분명 하나님께 편한 역을 하겠다고 말하였을 것이고

저 청년은 "주님, 제가 하겠습니다"라고하며

기꺼이 그 어려운 배역을 맡은 것은 아닌가?


그렇다면 하나님께서는 세상이라는 무대 위에 펼쳐지는 당신의 연극에서

보다 어렵고 힘든 배역을 기꺼이 맡은 이를 더욱 아끼고 사랑하시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 아닐까?


당신을 위해 그 어렵고 힘든 배역도 저토록 마다하지 않고 기꺼이 맡았으니…

그렇다면 나는 이 세상이라는 무대 위에서 어떠한 배역을 맡고 있는가?


 

▲우리는 세상이라는 무대 위에 선 배우들이다.

우리는 저마다 자신의 배역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다.

때로는 자신이 맡은 배역에 충실하기도 하고,

또 때로는 맡은 배역을 게을리 하기도 한다.


또한 인류의 역사라는 이 연극을 위해,

쉬운 배역을 맡은 사람이 있는가 하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기꺼이 어려운 배역을 맡은 사람들도 있을 것이고,

 

권력가나 영웅들처럼 모든 이들로부터 주목 받는 배역을 맡은 분이 있는가 하면,

또 너무나도 보잘 것 없는 삶이기에 누구도 기억하지 않는 배역을 맡은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연극을 위해 기꺼이 어려운 배역을 맡아

성의를 다하는 사람들을 더욱 아끼고 사랑하지 않으실까?

우리의 인생은 무대 위에 올려진 연극과 같기에…



소품이 아니라, 그 소품으로 남기는 스토리가 중요하다

나는 이 일이 있은 후, 분식점에서 라면을 먹게 되어도

주인에게 감사하는 마음으로 먹게 되었다.

그 전까지만 해도 나는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고 먹는 것이기 때문에

감사하다고 생각하지 않았지만,


나는 그 순간 세상이라는 무대 위에서 라면 먹는 배역을 맡았고

그 분식점 주인은 나를 위해 정성스럽게 라면을 끓여주는

다시 말해 내게 봉사하는 배역을 맡았기 때문에

그 배역을 맡은 주인에게 감사하지 않을 수 없었다.


돈과 라면 등 세상에서 우리가 소유하고 있는 모든 것들은

연극의 소품에 불과하다.

좀 더 넓은 의미로 세상에서의 명예나 직업과 같은 것들도

소품에 포함될 것이다.


우리는 세상이라는 무대 위에서

각자 자신의 역에 맞는 소품을 가지고 연극을 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가 가지고 있는 소품들과 어떤 사건이나 일도

그 자체에 의미가 있기보다는,

나와 그것들과의 '관계'가 우리들에게 의미가 있을 것이다.


결국 이 연극이 끝난 후 우리에게 의미로 남는 것은

세상의 것들이 아닌 우리가 세상에서 만들었던 ‘이야기’(스토리)들이 아닐까?

(그렇다. 결코 소품이 아닌 것이다.)


무대 위에선 우리들이 세상의 ‘소품’이 아닌

세상에서 만들어지는 ‘이야기’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되어야함을 생각해 본다.



대본에 충실하게 살아라!

하지만 우리는 이 세상에서 “내 이야기를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의 이야기를 내가 살아가는 것”이 아닐까?


세상이라는 무대 위에 선 사람들이

이 세상을 설계하고 대본을 쓴 작가의 이야기를 살지 않고

무대 위에서 계속 자신들의 이야기를 만들어 간다면,

세상 이야기는 뒤죽박죽이 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이 이야기의 주인은 내가 아니라 그분이시다.

내 이야기를 써가는 것이 아니라, 그분의 이야기를 내가 살아가는 것이다.

따라서 나는 주인공이 아니며, 단지 그분의 이야기를 살아가는 조연일 뿐이다.



▲스스로 연출하지 말고, 네 역할에 충실하라!

때로는 내가 어떤 도우미로, 세상이라는 무대에 내보내져

이 세상에서 해야 할 무언가가 있을 것이며

또 그분께서 내게 기대하시는 특별한 역할이 있듯이

우리는 작가가 써준 이야기(대본)를 이 무대에서 만들어 가야할 것이다.


따라서 우리의 인생은 내 삶을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그분의 이야기를 내가 사는 것이다. 그분의 역사를 내가 엮어 나가는 것이다.

하지만 나 역시 그동안 작가의 대본대로 살지 않고,

내 이야기를 위해 살아오지 않았나 생각해본다.



▲무대 중앙을 내어드려라!

이제 더 이상 무대 한 가운데서 내 이야기를 만들 것이 아니라,

무대 가장자리로 물러서고, 그분을 중앙으로 모셔야 하지 않을까?

사실 그동안 무대 위에서 내 이야기를 살려 하다 보니

더 세상을 아등바등 살지 않았나 생각해 본다.


하지만 이제 그분의 삶을 내가 살아가야하지 않을까?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께서 내 안에 사시는 것이다. 갈2:20


내가 살면... 그리스도가 죽고,

내가 죽으면... 그리스도가 사신다.



엑스트라가 주인공 일수도 있다

최근에 ‘빈 방 있습니까?’ 라는 연극을 관람했습니다.

사실 대학로에서 보는 연극보다 몇 배 더 나았고

내용도 더 감동적이었습니다.


그 연극의 주인공은 ‘덕구’라는 지진아(정신박약)였습니다.

세상에서는 지진아가 완전히 밑바닥 취급을 받지만,

연극이 끝나자 가장 많은 박수갈채를 받은 연기자는

지진아 ‘덕구’역을 충실히 소화해낸 배우였습니다.


이 세상에서 우리가 가진 물질, 신분, 지위 등 그 소중한 것들은

길면 80년 동안 지속되는 연극의 소품과 배역에 불과하다는 진리를

다시 한번 깊이 깨닫게 해주는 ‘아름다운 연극’이었습니다.


극장에 불이 환하게 켜지고 연극이 끝나면,

자기 배역과 대본에 충실했던 배우가 가장 큰 박수와 상을 받을 것입니다.



▲하나님의 칭찬은 ‘작은 일’

사람의 눈에는 큰~ 일, 큰~ 사역, 또한 작은 일, 작은 사역이 있을지 모르나

주님의 눈에는 각각 맡겨진 연극에서의 배역의 차이, 달란트의 차이일 뿐이다.  


누구든지 주님 앞에서 스스로 ‘내가 큰 일 하고 있다’고 자만할 수 없다.

주님은 ‘네가 작은 일에 충성하는 구나!’ 칭찬하신다.


5달란트 받아서 5달란트 남긴 자도 똑같이 ‘작은 일에 충성했다’고 칭찬하신다.

2달란트 받아서 2달란트 남긴 자와 '칭찬'이 똑같다...  눅19:16~19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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