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te[#pg_il_#

분류 없음/2015

하나님 나라 안에서의 생명 / 리처드 포스트

LNCK 2020. 1. 10. 09:00
 
◈하나님 나라 안에서의 생명             마11;12           리처드 포스트 내한 설교 녹취

 

   

 

제 리처드 포스트가 십대 때, 하나님께 대한 굶주림이 있었다.

그래서 제가 그 때 성경을 많이 읽었는데,

특별히 아래 성경구절, ‘하나님 나라’에 관한 것이 쉽게 이해되지 않았다.

 

'세례 요한의 때부터 지금까지 천국은 침노를 당하나니 침노하는 자는 빼앗느니라' 마11:12

 

이 말씀이 제 가슴을 뜨겁게 했다.

저는 사실, 이 말씀의 뜻을 정확하게 이해하지도 못했다.

그렇지만 ‘하나님 나라를 침략해서 차지하고 싶은 마음’은 뜨겁게 불타올랐다.

 

물론 폭력적인 방법의 ‘침노’는 아니고,

하나님을 더 찾고, 간절하게 찾는 방식을 통해서

어쨌든 내가 하나님의 나라를 침노해서 차지하고 싶었던 것이다.

 

▲그래서 십대였던 저는, 주위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나라가 무엇입니까?’ 라고 질문했다.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는 것’이 무엇이며, 언제입니까?

‘제가 어떻게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있습니까?’ .. 등을 질문했다.

 

‘제발 제게 하나님의 나라에 대해 좀 가르쳐 주세요!’

그런데 안타깝게도, 그 누구도 제게, 하나님의 나라에 대해 가르쳐 주지 않았다.

 

그래서 저는, 서점이나 도서관에 가서, ‘하나님의 나라’에 관한 책을 찾아보았다.

그런데 그런 제목의 책도 찾을 수 없었다.

 

아직 그 때는 C. H. 다드 Dodd가 ‘실현된 종말론’을 쓰기 이전이었고,

G. E. 래드 Ladd가 ‘하나님의 나라’라는 책을 쓰기 아직 이전이었다. 

 

그래서 그 후부터, 저는 하는 수 없이, 혼자서 계속 하나님 나라에 대해 연구했다.

그래서 기도와 노력을 통해, 하나님으로부터 몇 가지 통찰력을 얻었다.

그 통찰력들은 다음과 같다.

 

 

1. 예수님과 신약의 사도들이 가르친 ‘구원’은

제가 이제까지 배워왔던 ‘구원’과 판이하게 다르다는 것이다.

 

예수님과 사도들은, ‘하나님 나라 안에서 생명 life’ 에 대해 가르치셨다.

그것이 바로 구원이었다.

 

여기서 '생명 life'(헬, 조에)은 아주 특별한 의미를 지닌 말이다.

일단 이것은 하나님 안에서 ‘영원한 생명 eternal life’을 의미한다.

이 생명은 영원하며, 그 누구도, 심지어 사탄도 이 생명을 파괴할 수 없다.

 

즉, 구원은 ‘하나님 안에서 영원한 생명’에 들어가고, 누리는 것이다.

그 생명은 죽어서 가는 미래에서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바로 지금 현재에서 시작되어.. 영원으로 계속 지속된다는 것이다.

 

▲그 때까지 저는, ‘우리가 죽어서 장차 하나님 나라에 들어간다’

에 대해 집중적으로 설교를 들어왔다.

 

그러나 신약성경이 강조하는 바는,

그 영원한 생명이 (물론 미래에도 있지만) 지금 현재부터 시작된다는 것이다.

그런 것을 가르치는 성경구절이, 성경에 너무 많이 나온다.

죽어서 천국이 아니라, 지금 현재 살아서, 천국의 생명을 누려야 한다는 것이다.

 

지금 현재 살아서, 내가 하나님 나라 안에 들어가는 것이다.

그리고 그 나라 안에서, 나는 생명 life을 누리는 것이다.

 

그러니까 하나님의 통치를 받으며 살아갈 때, 나는 생명을 풍성히 누리게 된다.

이것이 우리 신앙의 목표이다. (죽어서 미래에 천국 가는 것이 목표만이 아니다)

 

▲이 영원한 생명은

내 인격이 하나님의 통치(=다스림)를 매 순간 받음을 통해서

내 마음과 생각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변화되고, 그 성품을 본받아 살면서

누리게 되는 하나님의 영원한 생명이다.

 

 

2.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지 않고, 능력에 있다.

말이 아니라 파워이다.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지 않고, 능력에 있다' 고전4:20

 

 

하나님의 나라는 말과 더불어능력으로 임한다/나타난다는 것이다.

(설교자인 내가 하기 힘든 말이다. 설교자인 나부터 능력이 있어야 하니까!)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백성 중의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  마4:23

 

예수님이 전파하신 하나님의 나라는

복음 전파와 아울러

모든 질병과 아픈 것을 고쳐주셨다.

교리와 복음선포 뿐만 아니었다.

동시에 능력이었다.

 

영어로 하면 선포 proclamation 와 더불어

능력을 나타냄 demonstration이었다.

 

▲예수께서 열두 제자를 불러 모으사 모든 귀신을 제어하며 병을 고치는 능력과 권위를 주시고

-하나님의 나라를 전파하며 

-앓는 자를 고치게 하려고 내보내시며 눅9:1~2 

 

제자들은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고 가르치고

-그리고 하나님 나라를 나타내었다. 보여주었다.

병자를 고치고 귀신을 쫓아내는 권능을 보여주었다.

 

▲눅10장에 70명의 제자를 파송하실 때에도

-복음 선포와 더불어 

-복음의 능력을 나타내 보여준다.

 

거기 있는

'병자들을 고치고 또 말하기를 하나님의 나라가 너희에게 가까이 왔다 하라' 눅10:9

 

 

3. 하나님의 나라는 신비에 가려서 다가온다.

 

감추어진 가운데서 다가온다.

하나님이 나라를 어딘가 숨겨놓으셨다.

 

왜 하나님 나라를 비유로 가르치셔서

어떤 사람은 이해하게 하셨고, 어떤 사람은 이해 못하게 하셨을까?

 

하나님이 그것을 숨기신 것은

우리 안에

우리가 정말 그 나라를 사모하고, 그 나라에 들어갈 만한

그러한 준비와 사모하는 마음이 이루어졌을 때까지

그것을 숨기신다.

 

하나님의 통치(=나라)를 받고 싶어 하는, 나의 내적인 준비가 되었을 때

비로소 이해하게 된다는 것이다.

 

 

 

 


 

'분류 없음 > 2015'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관계 성공 방정식  (0) 2019.12.26
성령의 강이 흐르는 교회  (0) 2019.12.08
생명의 강이 흐르는 교회  (0) 2019.12.04
생명을 예언하라  (0) 2019.11.27
치유도 받고 구원도 받은 사람  (0) 2019.1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