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하지 않는 신앙 마5:33-37 13.03.10. 설교스크랩
마5:34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도무지 맹세하지 말찌니, 하늘로도 말라 이는 하나님의 보좌임이요.
35 땅으로도 말라. 이는 하나님의 발등상임이요, 예루살렘으로도 말라. 이는 큰 임금의 성임이요.
36 네 머리로도 말라. 이는 네가 한 터럭도 희고 검게 할 수 없음이라.
37 오직 너희 말은 옳다 옳다, 아니라 아니라 하라. 이에서 지나는 것은 악으로 좇아 나느니라.
◑서론 / 종교적 열심이.. 더 근본적 문제인 종교적 위선을 덮을 수도 있습니다.
▲예수님은 다른 데에서는 상을 뒤집으신 적이 없는데, 성전에서 상을 뒤집으셨습니다.
성전에서 돈 바꾸는 사람들을 보시고, 그들의 상을 뒤집은 것입니다.
또 예수님은 일반인들을 비판하신 적은 없지만,
당시의 종교지도자들은 조목조목 비판하셨습니다.
예수님의 산상수훈은 신앙이 없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신 말씀이 아니고,
신앙인들을 대상으로 하신 말씀입니다.
종교인의 모순에 대한 환멸 · 회의를 느껴보지 않은 사람은
예수님 말씀 속에 담겨져 있는 에너지를 실감할 수 없을 것입니다.
마르틴 루터가 종교 개혁가였던 것처럼 예수님도 개혁가이셨습니다.
다만 마르틴 루터의 개혁은, 특정 집단 특정 단체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었다면
예수님의 개혁은, 진실을 떠난 모든 인간의 종교적인 위선과 거짓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예외가 없습니다. 유대인이든 이방인이든
인간의 종교성 속에 들어있는 모순과 거짓을 예수님은 보시고, 그것을 싫어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사람들이 기도하지 않는 것에 대해서도 말씀하셨지만
기도를 잘못하는 것에 대해서 더 강하게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사람들이 금식하지 않는 것에 대해서도 말씀하셨지만
금식을 잘못하는 것에 대하여 더 강하게 말씀하셨습니다.
기도나 금식을 하지 말라는 말이 아니고, 오버하지 말라는 말씀입니다. ←설교제목
그만큼 종교생활을 잘못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지적인 것입니다.
▲그동안 우리는 교회에서 배우기를 뭐든지 더 열심히 하면 된다고 배웠습니다.
‘더 세게 하면 된다’는 종용을 받아왔습니다.
더 열심히 하지 않는 것이 문제인줄로 알았습니다.
더 열심히 하면 문제가 해결될 줄로 알았습니다.
결과적으로 한국의 기독교인들은, 신앙적인 열심히,
세계에서 두 번째 가라면 서러울 정도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우리가 과거에 불교를 믿을 때도 열심히 믿었다는 사실이고
과거에 무속신앙을 섬길 때도 열심히 했다는 사실이에요.
그러다 보니까 열심이 없는 것이 문제가 아니고,
열심이 있는데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것입니다.
원인이 다른 데에 있는 것이 아닌지를 생각하게 되는 것입니다.
오늘날 대한민국의 기독교인들의 문제는
더 열심히 믿어서 해결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우리의 열심히.. 더 근본적인 문제를 감추고 있는지도 모르는 것입니다.
마치 2천 년 전 유대인들의 언어습관이
더 깊은 문제를 감추고 있었던 것과 같은 것입니다.
◑본문 설명 및 해석.
오늘 본문 말씀은, 당시 유대인들의 언어문화를 알지 못하면
이해하기 어려운 구절입니다.
왜 예수께서 ‘맹세하지 말라 하늘로도 맹세하지 말고 땅으로도 맹세하지 말고
또 너희 머리로도 맹세하지 말라’고 말씀하셨을까요. :34~:35
사람이 세상에 살면서, 어떻게 맹세나 서약을 하지 않고 살 수 있겠습니까?
결혼식을 할 때도 서약을 하고
대통령이 취임할 때도 선서를 하고
법원에서 증언을 할 때도 서약을 하는데
이 모든 것을 하지 말라는 얘기냐... 주님이 그것을 금하셨다는 얘기냐...
여호와의 증인은 그렇다고 해석합니다.
그러기에 여호와의 증인은 국기에 대해 경례하지도 않고
국가에 대한 충성을 맹세하지도 않습니다.
그것은 예수님의 말씀을 문자적으로 해석하기 때문에 그런 것입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더 깊은 문제를 지적하셨어요.
한 마디로 말하면, ‘말을 오버해서, 과장해서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당시 종교인들이, 무슨 말을 할 때,
하늘에 맹세하며 말하는 등.. 언어의 묘사에 오버가 심했다는 것입니다.
더 유추해서 생각해 보면,
자신의 위선과 거짓을 감추기 위해서,
오히려 하늘의 하나님을 거론하면서, 자기 언어의 묘사에 오버가 심했다는 뜻입니다.
▲사람이 말을 할 때, 하나님의 이름을 거론하는 것처럼 무서운 것이 없습니다.
사람이 언어에 하나님을 들먹이면 더 진실 된 것처럼,
더 경건한 것처럼 생각하기 쉽지만
오히려 그 속에 거짓이 숨어있을 공간이 많아집니다.
평범히 말할 수 있는 것을
굳이 왜 하나님의 이름을 거론하면서 말하겠느냐는 것입니다.
그 동기가 수상하다는 것입니다.
미국 대통령의 비밀의 책이라는 다큐가 프로가 있습니다.
미국에서 대통령에 취임하면 취임하는 날 전직 대통령으로부터
대통령만이 볼 수 있는 <비밀의 책>을 전달받는 가정에서 시작합니다.
‘그 책속에 어떤 비밀이 숨겨져 있을까?’
다큐 제작자는 그 사실을 모르지만, 여러 가지로 추측합니다.
아마 케네디 암살에 대한 비밀이 담겨있을 것이다,
CIA의 비밀공작이 담겨져 있을 것이다,
미국이 해외에 진 진짜 빚의 액수가 적혀있을 것이다.. 등으로
여러 가지 추측을 하는데
대통령이 되면, 국가의 모든 기밀사항을 보고받을 수가 있다고 합니다.
아무에게 기밀사항을 요구하면, 그것을 보고받을 수가 있다는 얘기입니다.
문제는 사람들이 찾아와서 비밀을 보고할 때,
자기에게 유리한 쪽으로 말한다는 것입니다.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좋은데, 자기에게 유리한 정보 위주로 말한다는 것입니다.
거기에 올무가 있다는 것입니다.
대통령이, 특정 그룹의 사람들에게 유익한 방향으로 국정을 운영해 주기를 바라고
거기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고통치자가 되면 모든 정보를 들을 수 있지만
어떤 동기로, 어떤 이유로 누가 무슨 말을 하는지 파악하기가 어렵게 됩니다.
사람을 신뢰하기가 어려워져요.
누가 진실을 말하는지 알기가 어려워진다는 것입니다.
진실을 말하는 것 같아도.. 자기에게 유리한 말을 하는 것이라면,
그건 진실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그런데 종교인이 말을 할 때에도, 그것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거짓이 숨어있을 공간이 더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냥 말하면 통하지 않을 것을, 종교적인 표현을 빌어서 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본문의 유대인들이,
그렇게 언어사용에 있어서, 오버를 했습니다.
그러나 그 동기가
자기에게 유리한 쪽으로 말한 것이라면,
아무리 하늘과 성전을 거론하며 맹세했다 하더라도,
그것은 진실이 아닐 가능성이 크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그런 언어를 사용하지 말라고 하신 것입니다.
단순하게, 진실만 말하라고 가르치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는 저희 교회 부교역자님들에게 당부하기를
성도들과 대화할 때, ‘계시’라든가 ‘응답’ 같은 말을 함부로 쓰지 말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대화할 때 ‘내가 계시 받았다, 하나님이 나에게 이렇게 알려주셨다!’
라는 말을 하게 되면.. 더 이상의 토론의 여지가 없어요.
그건 절대적인 발언이 됩니다.
아무도 거기에 대해서 이의를 제기할 수 없습니다.
토론이 불가능해 집니다.
하나님이 계시하셨다는데 뭐라고 대답하겠습니까.
그러나 정말 하나님이 주신 말씀이라면
계시.. 응답.. 같은 쎈 말을 굳이 하지 않아도
사람들이 얼마든지 받아들일 것입니다. 공감을 일으키게 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이 주신 말씀이 아니라면, 아무리 자기가 ‘계시’라고 주장해도
사람들이 공감하지 않을 것입니다.
인간은 영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그 마음속에 신령한 것을 분별할 수 있는 능력이 어느 정도는 있습니다.
이것은 어린아이들에게도 마찬가지에요.
어린아이들이 성경말씀을 집중하여 듣게 하려면,
성령이 영감으로 주시는 말씀을 전하면 됩니다.
어린아이들도 성령이 주시는 말씀을 분별할 줄 압니다.
평소에 떠들다가도 하나님이 영감으로 주신 말씀을 말하면,
굳이 ‘영감’이란 표현을 쓰지 않아도.. 애들도 집중해서 듣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본문의 유대인들처럼,
뭐 ‘하늘에 걸고 맹세’는 자주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계시를 받았다. 영감이 내게 임했다. 주님이 내게 말씀하셨다.’
등의 표현은
종종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꼭 그게 틀렸다는 것이 아니라,
다만 ‘종교적 오버’할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계시’라느니, ‘하나님이 내게 주신 말씀’이라느니,
이런 말을 하지 않아도
하나님이 주신 말씀이라면.. 사람들은 귀담아 들을 것입니다.
그 말씀에 집중할 것입니다. 자기 마음을 열고, 공감하고 감동을 받을 것입니다.
다른 어떤 미사여구를 더한다고 해서
즉 강한 종교적 색체를 띠는 ‘계시, 하나님의 음성입니다!’
그런 표현들이
자기 말에 영적인 권위를 더해줄 수 있는 것은 아니에요.
다시 말씀드립니다. 그게 꼭 틀린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실제로, 하나님의 계시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분들은 상습적으로
‘계시를 받았다. 말씀이 내게 임했다’고 하는 것은,
‘종교적 오버’가 될 수 있고,
예수님은,
<계시를 전혀 못 받는 사람>보다도 (이들도 잘 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계시를 받았다고 오버하는 사람>, 즉 그의 종교적 위선을
더 신랄하게, 긍휼도 없이, 엄하게 책망하신다는 것입니다.
마5:37 오직 너희 말은 옳다 옳다, 아니라 아니라 하라. 이에서 지나는 것은 악으로 좇아 나느니라.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성령의 말’처럼 포장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종교적 오버를 걷어내고,
종교적 위선을 걷어내고,
그냥 단순하고 겸손하게 표현하는 것이.. 본문의 예수님의 교훈입니다.
◑거짓을 말하고, 부풀려 말할 때.. 과장, 오버, 맹세하게 됩니다.
과장, 오버, 맹세의 언어나 묘사를 늘어놓는 것이
우리의 말에 신빙성을 더해주지 못합니다.
오히려 짧게 할 수 있는 말을, 길게 하는 것은 수상한 것입니다.
만일 아내가 남편에게 ‘어디 갔다 와서 이렇게 늦었느냐?’고 물었을 때
남편이 한마디로 대답할 수 있어야지,
길게 설명하는 것은 수상한 것입니다.
▲예수님이 하시는 말씀이 그것입니다.
그냥 간단명료하게 할 수 있는 말을.. 왜 맹세하면서 하느냐.
그런 말일수록, 부풀린 말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가끔 사람들이 ‘내가 솔직하게 말하는데요.’
그건 평소의 자기 말은, 거짓말이었다는 얘기일수도 있습니다.
또 ‘내가 너에게만 하는 말인데 ~’
그럼 남에게는 거짓말을 했다는 얘깁니까?
신빙성을 더해줄 수 있는 방법은, 진실을 말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진실을 말하는 방법 이외에, 다른 어떤 신빙성을 더해줄 수 있는 기술이 없습니다.
만일 신빙성을 더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이름을 거명한다면 그건 수상한 것입니다.
하나님의 이름까지 거명하면서 맹세할 만한 일이 몇 가지나 있으며
만일 하나님의 이름을 거론하면서, 자기의 의견을 말한다든가
자기의 편견을 말한다든가, 자기에게 유익한 말을 한다면..
그것은 상대방에게 죄를 짓는 것뿐만이 아니고, 하나님에게 죄를 짓는 것입니다.
그게 바로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거론하면서, 자기의 거짓을 말하는 것처럼 큰 죄가 어디 있겠습니까.
▲그러기에 예수님이 본문에서 하시는 말씀이
‘오직 너희 말은 옳다 옳다, 아니라 아니라 하라.
이에서 지나는 것은 악으로 좇아 나느니라’
‘이에서 지난다’는 말은 오버한다는 말이에요.
언어에 오버하지 말라는 얘기이고,
오버하는 신앙, 뭔가 유별난 그런 신앙적인 모습이 수상하다는 얘기에요.
예스면 예스, 노면 노, 그 이상을 벗어나지 말라는 얘기입니다.
▲신앙인의 말에서 진실을 찾을 수가 없다면
어디에서 진실을 찾을 수가 있다는 얘기입니까.
그러나 오히려 종교인이 오버하는 말 속에
거짓이 있다는 사실을 예수님은 아셨습니다.
하나님의 진리는.. 우리가 오버한다고 전달될 수 있는 것이 아니에요.
하나님의 진리는 평이한 진리에요.
평범하게 말해서 전달되지 않는다면
우리가 거기에 포장을 하고 화려하게 그것을 바꾼다고 해서
그것이 더 믿어지는 것이 아니에요. 그 사실을 알아야 됩니다.
예수님이 나무로 만든 험한 십자가에 달리셨고
나귀를 타고 예루살렘에 들어오셨고, 베들레헴의 구유에서 나신 것처럼
예수님의 진리는 포장하지 않는 진리에요.
그것을 믿지 않는다면 도리가 없어요.
화려하게 만든다고, 치장한다고 더 믿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포장하지 않는 말, 꾸밈이 없는 말, 종교의 옷을 입지 않은,
종교의 옷 속에 숨기지 않은 말, 거기에 진실이 담겨져 있는 것입니다. 할렐루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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