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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2 밭에 감춰진 보화

LNCK 2007. 6. 16. 16:48
 

◈밭에 감춰진 보화


 

천국은 마치 밭에 감추인 보화와 같으니 사람이 이를 발견한 후 숨겨 두고

기뻐하여 돌아가서 자기의 소유를 다 팔아 그 밭을 샀느니라  마13:44



마태 13장에 천국에 대한 7가지 비유가 나오는데,

다른 6가지 비유들을 보면, 내가 천국을 확실히 소유한 것 같은데,

여기 ‘밭에 감춰진 보화’ 비유를 보면..

어쩐지 내가 천국을 소유한 것이 확실치 않다. 이것이 문제인데...



◑1. 예수님이 보화다!


▲우리의 현실적 고민

‘밭에 감춰진 보화’의 본문 성경을 읽다보면,

자기 소유를 다 팔아서.. 보화(예수)를 샀으면 그만인데,

오늘 우리 대부분이 보화를 사려고, 자기 소유를 다 팔지 않았다.

그래서 현실적 고민이 생긴다.


반대로 어떤 사람은 도리어 예수를 팔아서..

세상의 부귀를 다 소유하려고 한다.


‘자기 소유를 다 팔아서 예수를 사라’는 이 비유의 내용은,

사실 물질이 우상인 이 시대에

액면 그대로 그 뜻을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다.


이 비유만 딱 들이대면,

우리 중에 천국 갈 사람이 많지 않다는데...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

 

▲자기 소유를 다 팔아 보화를 산 사람의 예

 

①구약에 대표적으로 모세를 들 수 있다.

믿음으로 모세는 장성하여 바로의 공주의 아들이라 칭함을 거절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백성과 함께 고난 받기를 잠시 죄악의 낙을 누리는 것보다 더 좋아하고

그리스도를 위하여 받는 능욕을 애굽의 모든 보화보다 더 큰 재물로 여겼으니

이는 상 주심을 바라봄이라   히11:24~26


모세는 주님을 만난 후에, 애굽의 왕 되는 것을 포기하고, 주님의 종이 되었다.

당시 애굽 왕은 직계 자녀가 없었고, 양자인 모세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았다.


②신약에 대표적으로 사도바울을 들 수 있다.

모든 것을 해로 여김은 내 주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함을 인함이라

내가 그를 위하여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배설물로 여김은

그리스도를 얻고 그 안에서 발견되려 함이니... 빌3:8~9


문제는 우리가 모세나 바울의 삶을 쫓아가지 못하고 있다는데 있는데...


▲‘보화’를 소유하지 못한 부자

가서 네 있는 것을 다 팔아 가난한 자들을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좇으라 하시니 그 사람은 재물이 많은 고로

이 말씀을 인하여 슬픈 기색을 띠고 근심하여 가니라  막10:20-22


요즘 식으로 말하면, 이 사람은 괜찮은 크리스천이다.

그는 어려서부터 계명을 철저히 지킨 사람이다. 다시 말해 확실한 ‘장로감’이다.

말씀대로 살고, 착하고, 부자고, 효자이니... 그냥 장로감이다.


그런데 나중에 잘 되었을는지 모르지만, 지금 이 순간에는

그는 아직 ‘밭의 보화’를 소유한 사람은 아니었다.

천국에 합당한 사람이 아직 아니었다.

안타깝게도 그의 이름이 무엇인지 성경에 기록되어 있지 않다.


▲반대로 ‘보화’를 소유한 부자

삭개오가 서서 주께 여짜오되 주여 보시옵소서.

내 소유의 절반을 가난한 자들에게 주겠사오며

만일 뉘 것을 토색한 일이 있으면 사배나 갚겠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오늘 구원이 이집에 이르렀으니 이 사람도 아브라함의 자손임이로다!  눅19:8~9


같은 부자지만, 앞선 부자는 예수님이 근심하셨고,

이번 부자 삭게오는 예수님이 칭찬하셨다.


앞선 부자는, 자기 소유를 가지고 ‘밭에 감춰진 보화’를 사지 못했고,

여기 삭게오는, 자기 소유를 팔아서 ‘밭에 감춰진 보화’를 샀다.


그래서 그 이름이 성경에 ‘삭개오’라고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 앞서 부자는 그냥 ‘부자 관원’으로만 되어 있다.


재미있는 것은, 눅16장에 ‘부자와 나사로의 비유’에도 보면

구원받은 ‘나사로’는 그 이름이 나오는데,

거기서 구원받지 못한 ‘부자’는, 성경에 그 이름이 나오지 않는다.

그저 ‘한 부자’로 성경에 기록되어있을 뿐이다.

천국 생명책에도, 이와 같이 그 이름이 기록되지 않으리라!


▲오늘 나는 과연 어떠한가?

우리는 보화를 발견하고, 어떤 희생을 치르더라도 그 보화를 소유하고 있는가? 

그래서 천국의 생명책에 내 이름이 똑똑히 기록되어 있다는 확신이 있는가?


밭의 보화, 즉 예수님은 그저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거기에는 필연적으로... 자기 소유를 다 팔아서 사야하는

이전 삶으로부터 돌이킴과 결단이 따른다.


어리석은 사람은,

성경의 한 두 구절만 붙잡고 자기가 구원받을 줄로 확신하고 산다.

그러나 지혜로운 사람은,

성경의 여러 구절에 두루 자기를 비춰본다. 그리고 점검하고, 대비하는 삶을 산다.

그 때 마지막 임종의 순간이 닥칠 때.. 당황하지 않을 것이다.



◑2. 보화를 소유한 증거... 남이 볼 때는 미친 사람이다.


서두에서 현실적 고민을, ‘자기 재산을 다 파는 문제’라고 했는데,

◑2. 남이 미쳤다고 하는 사람은... 보화를 소유한 사람이고

◑3. 이웃을 사랑하는 사람은... 보화를 소유한 사람이다.

이런 사람이 ‘자기 소유를 다 팔았다’는 실제 사례이다.


밭에 보화를 발견한 사람은, 어떻게 해서든지 그 밭을 사려고 한다.

그런데 주인이 그 밭을 순순히 팔 리가 없으니

아마도 평소보다 비싼 값을 쳐 주고서, 그 밭을 샀을 것이다.


그러니 주변 사람들이 보면... 그는 미친 사람이고

그렇지만 자기 스스로는... 좋아서 죽는 사람이다.


그래서 부인이 볼 때, “당신 미쳤어요?” 소리를 들어야 진짜 예수 믿는 사람이고,

남편이 볼 때, “당신 완전히 돌았군!” 소리를 들어야 진짜 보화를 소유한 사람이다.


▲성경에 나타난 ‘정신 나간 사람’들

성경에 나온 믿음의 사람들은, 인간적 시각으로 보면

다 제정신이 아니었다.  


①수 십 년 동안 약 130미터나 되는 방주를 지은 노아는 제 정신이었는가?

창세 때부터 노아 시대까지 비가 내렸다는 구절이 성경에는 없다.

즉, 노아 시대까지 비가 내리지 않았으니,

홍수는 아예 개념조차 없던 시절이었다.

그러나 홍수가 나자, 그가 옳았다는 것이 마침내 증명되었다.


②이삭을 바친 아브라함이 제정신이었는가? 

본인은 하나님께 순종한다고 하지만,

마누라가 그 사실을 알았어도 크게 다투고 뜯어 말릴 일이었다.


③모세가 왕의 승계권을 포기하고 노예민족의 지도자가 된 것이 제정신인가?

식구들이라도 이해 못하고 극렬히 뜯어말릴 일이었다.

만약 목사가 그러라고 시켰다면, 식구들이 목사에게 가서 크게 항의했을 일이다.


④옥합을 깬 마리아가 제정신인가?


⑤우상에게 절하지 않고 풀무불에 들어간 다니엘의 세 친구들이 제정신이었던가?

예수를 믿어도, 극성스럽게 믿는다고 욕먹었을 것이다.

밭에 감춰진 보화를 발견한 사람도 마찬가지였다.

다 제정신이 아닌 것 같은 기쁨이 있었고,

그러나 그들이야말로 나중에야 올바른 신앙인들이었다고 판명되었다.


▲이 보화를 발견한 기쁨이 오늘 나에게 있는가?

누가 뭐래도, 오늘 나에게 ‘이런 미친 기쁨’이 있어야 한다.

만약 그것이 없다면, 아직 나는 예수님을 깊이 발견한 사람이 아닌 것이다.

즉, 자기 소유를 아직 다 팔지 않은 것이다...

(청중들 반응, ‘심각’)


이 보화를 발견한 사람은, 아무 걱정이 없다.

지금 오직 기쁨만 충만할 따름이다.


▲자기 소유를 다 팔아 보화를 사지 않는 인생... 별로 멋없다!

모세가 이스라엘 지도자 되기를 포기했더라면... 과연 멋있었을까?

사도바울이 복음 전하지 않았다면... 그저 랍비(학원 원장)나 되었겠지!


내가 목사가 되지 않고 돈 버는 사업가나 되었다면... 과연 멋있었을까?


우리 각자도 마찬가지다.

자기 소유를 다 팔아 그 밭을 사는 것이... 손해인 것 같고, 희생인 것 같지만,

사실은 가장 멋진 인생이다.


그것은 정말 내가 가장 ‘영광스러운 glorious’ 삶을 사는 길이다. (↔부유한)

현세는 물론이고, 내세에 있어서도 가장 ‘영광스러운 삶’임은 말할 것도 없다.



◑3. 사람이 보화다!


▲예수님에게 보화는?

우리에게 ‘밭에서 발견하는 보화’는 - 예수님이다.

그렇다. 우리에게 보화는 예수님이다.

그래서 우리는 자기 소유를 다 팔아, 그 보화(예수님)를 사야 한다.


그렇다면 예수님에게는.. 보화가 과연 무엇일까?

예수님에게 보화는 - 바로 우리들이다. 

그래서 사람이 바로 보화인 것이다.

예수님은 그 보화(사람)를 사기 위해서, 십자가에서 친히 죽기까지 하셨다.


그래서 진정 예수를 발견하고 그 분을 귀히 여기고 섬기는 사람은

더 이상 예수를 찾는 것이 아니라,

그 예수님이 귀히 여기고 보화로 여기시는 - 사람을 귀히 여긴다.


그래서 예수님을 아직 발견하지 못한 사람에게는 - ‘예수님이 보화’이지만,

이미 예수님을 발견한 사람에게는 - (예수님이 귀히 여기시는) ‘사람이 보화’이다.


▲밭의 보화를 사는 것은 - 사람을 사는 것이다.

요21장에 보면, 예수님은 베드로에게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물으셨다.

그 때 예수님은 네가 나를 사랑하면, ‘그래, 나를 사랑해라!’고 하지 않으시고,

대신에 ‘내 양을 먹이라, 내 양을 치라’고 하셨다.


그러니까 주님을 향한 사랑을, 사람에게 쏟아 부으라는 것이다.

기독교가 이래서 멋있고 매력 있는 종교다.

하나님을 위하는 일이.. 결국은 사람을 위하는 일이요, (↔우상의 형상을 섬기는 일)

하나님을 사랑하는 일이.. 결국은 사람을 사랑하는 일이요,

하나님을 만난 사람은.. 결국은 사람을 만나서 구원하기 때문이다.


겨자씨 한 알이 자라서, 30, 60, 100배 결실을 맺듯이

예수님을 소유한 사람은, 반드시 사람을 구원 시키는 열매를 맺는다.


▲보화를 발견하시라!

우리는 여태까지 ‘밭에서 캐는 보화’만 생각했는데,

‘우리 주변에 보화’가 쫙 깔려 있다는 것을 미처 발견하지 못했다.


이렇게 볼 때,

우리 마누라가 보화고, 우리 신랑이 보화다.

우리 자식이 보화이다.

지금 우리 교회당에서 예배하는 이 자리에도 보화(성도들)가 득실득실하다.

 

▲더 이상 힘들게 땅만 파지 마시라!

예수님을 진정 사랑하는 사람은,

예수님이 귀히 여기시는 것들을 자기도 귀히 여기게 되어 있다.


그래서 내 이웃이, 나에게는 그가 보화가 아니지만,

아니 혹시 원수인지도 모르지만,

예수님께는 그가 엄청 소중한 보화이므로

이제부터 나도 그를 소중한 보화로 여기는 것이다.


그러므로 더 이상 힘들게 땅만 파면서 보화(예수)를 찾으려 하지 마시라!

사람을 찾으시라! 

땅을 안 파도, 주위에 그득하게 늘려있다. 보화(사람)들이!


그러므로 전도하는 사람은, 전도하는 것이 아니라,

사실은 보화를 찾는 것이다. 보화를 찾읍시다!


▲마치는 말

우리는 자기 소유를 다 팔아서 ‘보화가 감춰진 밭’을 사야 한다.

영생을 얻는 데는 ‘희생과 대가’가 반드시 필요하다.

(구원은 무조건 공짜free라는 말도 맞고, 그러나 성경에 이런 구절도 있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자기 소유를 다 파는 것’은 신학적 해석이 필요하다.

자칫 잘못하면 광신적인 이단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자기 소유를 다 팔아서 보화를 산 사람의 증거는

①미쳤다는 소리를 들으면서 신앙생활을 하지만, 자기는 혼자 즐겁다.

②생활에 아무 걱정이 없다. 통장에 잔고(보화)가 가득 있다고 가정해 보시라.

(원래 설교에 있는 부분이나, 녹취 과정에서 생략했음)

주변에 있는 사람을 귀하게 여기며, 그들을 전도하고 섬긴다.

이런 일은, 자기 소유를 팔지 않고는 사실 힘든 일이다.


<인터넷 설교 정리 07.06.03. *원제목 : 보화(II),  마13:44

 

[주제별 분류] 복음 관련  http://blog.daum.net/bible3/119577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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