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te[#pg_il_#

분류 없음/2011

1920, 1940년대 백투예루살렘 운동의 역사

LNCK 2011. 7. 12. 16:44

◈1920년대, 1940년대 백투예루살렘 운동의 역사       마24:14   스크랩, 출처

 

 

백투예루살렘 비전은 공산혁명이 일어나기 전,

신실한 중국 지하교회의 그리스도인들에 의해 시작되었다.

백투예루살렘운동은 중국 지하교회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났다.

 

다음은 백투예루살렘(www.btj.org.uk, www.backtojerusalem.com)에 소개된

1) 1920년대 '예수가족' 공동체에서 시작된 백투예루살렘 역사와

2) 1940년대 시작된 노스웨스트성경학교를 중심으로 일어난 운동의 일부이다.

즉, 백투예루살렘 비전은.. 위 두 운동으로부터 기원하고 있다.

 

 

◑1920년대 ‘예수가족’ 공동체에서 이 비전이 태동되다.

 

1920년대에 ‘예수가족(Jesus Family)’ 공동체에      *중국 가정교회 교단

처음으로 ‘중국에서 예루살렘까지 복음을 전하라’는 

백 투 예루살렘 비전이 시작되었다.

 

‘예수가족’ 공동체는 1921년 산동성에 살던 징디양(Jing Dianying)에 의해 설립되었다.

‘예수가족’ 공동체는 초대교회와 같이 자신의 소유를 팔아 서로 나누는 공동생활을 했으며

이 공동체는 “희생”, “포기”, “가난”, “고난”, “죽음”이라는 5가지 목표를 가지고 생활했다.

 

‘예수가족’ 공동체는 마을에서 마을로, 도시에서 도시로 이동하며, 복음을 전했다.

그들의 공동체 생활과 사랑은 많은 중국인에게 감명을 주었다.

그들은 당시 극빈층뿐 아니라 지식층과 사회운동가들에게도 많은 영향력을 주었다.

 

실제로 많은 맹인과 거지들이 ‘예수가족’ 공동체에 가입하여

예수를 영접하고 변화되어 복음을 전했다.

 

‘예수가족’ 공동체는 점점 규모가 커졌지만 그만큼 많은 고난을 받았다.

공동체가 새로운 마을로 들어가게 되면

마을 사람들이 모두 나와 그들을 멸시하고 핍박했다.

하지만 이러한 고난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자신을 돌아보지 않고 더욱 담대히 복음을 전했다

 

‘예수가족’은 백 투 예루살렘 비전을 품은 처음 공동체였다.

이들이 중국 전역으로 성경의 제자들처럼 빈손으로 가서 복음을 전할 때

많은 사람들은 그들에게 먹을 것과 필요한 것을 채워주었다.

 

1940년대 후반에는 2만명 이상의 중국인이 100개 이상 ‘예수가족’ 공동체에 가입하여

중국에 있는 다양한 종교, 민족에게 복음을 전하는 사역을 했다.

몇몇 모임은 만주, 내몽고, 중국남부까지 복음 전도사역을 했다.

 

모든 ‘예수가족’ 공동체는 함께 백 투 예루살렘 비전을 공유하며, 사역했고

이들은 모두 기도와 실제적인 사역을 통해

이슬람 국가에서 복음을 전하는 팀을 후원하는 일에 동참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며, ‘예수가족’ 안에서 백 투 예루살렘 비전의 방향성은 약해져 갔다.

그것은 백 투 예루살렘의 비전이 리더인 징디양에게 집중되어

그 외 구성원들에게 충분히 공유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후 백 투 예루살렘 비전은 허난성의 노스웨스트 성경학교를 통해

1940년대 새롭게 시작되었다.

 

마크 마(Mark Ma), 메카차오(Mecca Chao), 시몬조(Simon Zhao)와 같은 그리스도인이

노스웨스트 성경학교 백 투 예루살렘 비전공동체의 일원이다.

 

 

 

 

 

 

◑1943년 부활절 아침에 임한 계시

 

1940년대에 일어났던 백투예루살렘 역사는

산시성(陝西省)의 노스웨스트(Northwest) 성경학교에서 공부하던

소수의 그리스도인 모임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이들은 중국 국경선을 넘어 예루살렘까지 이슬람국가, 불교국가에게 복음을 전하라는

백투예루살렘비전을 받기 전,

수 년 동안 간쑤성(甘肅省), 닝샤(寧夏)지역에 살고 있는 빈곤자들에게 구제활동과

이 지역에 사는 무슬림들과 불교도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사역을 감당했다.

 

이 모임의 인도자는 허난성(河南省)출신인 마크 마(Mark Ma)목사였는데,

마크 마 목사는 노스웨스트 성경학교의 부 교장으로 섬기면서

무슬림세계로의 복음전파를 위한 강한 도전을 받게 된다.

 

결국 이들에 의해 1940년도 초, 산시성의 성경학교에서 백투예루살렘 그룹이 생기게 되었다.

 

노스웨스트 성경학교는 제임스 허드슨 테일러2세(허드슨 테일러의 손자)

그의 장녀 엘리스가 시작한 학교였다.

첫 해는 8명의 학생이 3개월 과정으로 입학했으며

제임스가 교장으로 마크 마 목사는 부 교장으로 임명되었다.

 

학교는 2년 후 문을 닫았지만,

1943년 부활절 날 아침기도로 인하여 이들의 삶은 변화되었고

이 기도를 통해 백투예루살렘비전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이날의 기도는 중국교회에서 결코 잊지 못할 위대한 순간이었다.

 

동트기 전 노스웨스트 성경학교의 안마당에는 큰 중국 지도가 그려져 있었다.

그리고 중국지도 주위로 학생들이 서 있었다.

그리고 이들은 북쪽과 서쪽에서 그들을 필요로 한다는 주님의 음성을 듣게 되었다.

 

동쪽에서 태양이 떠오르기 시작했고, 고요한 침묵은 이어졌다.

“주의 사명을 받은 자들은 이제 그곳으로 떠나라, 그리고 주님이 부르시는 곳으로 서라”

 

학생들은 조용히 안마당을 가로질러 지도위로 걸어왔다.

안마당에 아침햇살이 가득했을 때,

8명의 젊은이들은 중국 지도의 신장성(新疆省)위에 조용히 서 있었다.

이곳이 바로 중국 북서부의 거대한 복음의 불모지인 것이다.

 

이 지역 신장성의 전통적인 이름은 동투르키스탄이다.

지금도 그렇지만 신장성에는 많은 무슬림들이 거주하고 있다.

 

위구르족, 카작족, 키르키즈족, 우즈벡족과 같은 투르크계언어를 사용하는 민족과,

페르시아계인 타직족, 중앙아시아의 대표적 유목민인 타타르족,

중국어를 사용하는 회족, 불교를 신봉하고 있는 티벳족이 신장성에 살고 있다.

 

 

◑마크 마, 백투예루살렘 설립

 

마크 마는 허난성 출신의 중국인이다.

기독교인인 부모 아래에서 교육을 받았지만, 그는 오랫동안 복음을 거부했다.

이후에 그는 공립학교의 선생님이 되었지만 끝까지 복음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러나 1937년, 어린 아들의 비참한 죽으로 마음에 큰 상처를 입게 되었고,

이 일로 인하여 십자가에 돌아가신 예수님을 믿게 되었고,

예수님의 발 아래 엎드려 회개하며 그리스도인으로 거듭나게 되었다.

 

이후 마크 마 가족은, 제임스 테일러 부부가 산시성에서 도피생활을 하고 있을 때

함께 동행했다. 그리고 그는 노스웨스트 성경학교의 설립멤버가 되었다.

 

마크 마는 어떻게 신장성에 복음이 들어가게 되었는지 다음과 같이 기록했다.

 

1942년도 11월 25일 저녁, 기도 가운데 말씀하셨습니다.

“신장성의 문은 이미 열렸다. 들어가서 복음을 전하여라”

 

내가 그 음성을 들었을 때

과거에 내가 신장성을 위해 기도했던 것을 기억하지 못했기 때문에

두려움에 떨었을 뿐, 주님의 명령에 순응하지 못했습니다.

 

게다가 그곳은 내가 원하는 곳도 아니었기에

이 문제에 대해 거의 기도하지 않았고, 아내에게도 말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기도한지 정확히 다섯 달이 지난 1943년 4월 25일 부활절날

강둑에서 2명의 동료들과 기도하고 있을 때,

나는 신장성에 대한 하나님의 부르심에 대해 나누었고

동료 중 한명이 10년 전 나와 비슷한 부르심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이미 나에게 동역자를 계획하고 계셨음에 감사했습니다.

 

내가 학교로 돌아왔을 때, 8명의 학생들 역시 신장성으로 떠나기 위해

짐을 싸고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나는 기쁜 마음으로 그들과 함께 모이고

정기기도모임을 함께 가지기로 계획하였습니다.

 

우리는 매주 화요일 저녁에 기도하기로 결정하였고

5월 4일 저녁에 첫 번째 기도회를 가졌습니다.

 

5월 11일 주의 사역을 수행하기 위해, 처음으로 50불을 공급 받았습니다.

 

점차 우리는 하나님의 부르심이 무엇인가에 대한 의문을 갖게 되었고

5월 23일 아침에 이 공동체의 이름에 대해 금식하고 기도할 때

하나님은 나의 마음을 사로잡는 말씀을 주셨습니다.

 

“이 천국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거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 마24:14

 

나는 “주님 이것이 무슨 뜻입니까?”라고 물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나는 중국교회가 신장성까지 복음을 전하는 것 뿐 아니라

모든 민족에게 복음을 증거하는 미션을 완성하기 원한다”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이미 온 땅에 복음이 전해지지 않았습니까?”라고 물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오순절 이후로 복음의 통로는 서쪽으로 열렸다.

예루살렘에서 안디옥으로, 안디옥에서 유럽으로, 유럽에서 미국으로,

미국에서 태평양을 건너 중국으로,

이젠 중국에서 예루살렘까지 복음을 전해야 한다”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어찌 우리가 이 큰 사명을 이루어 낼 수 있겠습니까?”라고 물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힘이 없는 너희를 통해 나의 능력을 증명하길 원한다”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이 지역은 이슬람의 힘 아래에 있으며,

복음이 증거되기 가장 어려운 곳입니다”라고 말하였습니다.

 

주님께서는 “가장 복음을 거부하는 민족이 바로 이스라엘이다.

가장 복음이 들어가기 힘든 민족이 바로 유대민족이다.

너를 포함해 복음을 완강하게 거부하던 중국민족도

결국 복음이 증거 되지 않았느냐?”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주님 왜 유럽과 미국에서 온 선교사들이 설립한 이 많은 중국교회가,

중국 서부지역으로는 확장되지 못하고 있습니까?” 라고 물었습니다.

 

주님은 “그것은 그들의 마음이 굳어져 복음이 들어가지 않는 것이 아니라,

내가 다시 올 때 너희들의 상급이 없어 가난하지 않도록

중국교회가 받을 상을 위해서 남겨둔 것이다”라고 말씀하셨다.

 

나는 중국의 서부지역을 유업으로 우리에게 맡기셨다는

주님의 음성을 들었을 때, 나의 마음은 감사로 가득 찼으며,

나의 입은 할렐루야를 외치고 있었습니다.

 

1943년 5월 23일에, 마크 마 목사는 기도모임에서 새로운 사실을 말했다.

 

그들은 모임의 이름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어느 곳이든 복음을 전하는 단체’ 라는 뜻을 가진 중국 이름으로

‘편복음전단(遍福音傳團)’ 이라고 결정했다.

 

이것이 오늘날까지 중국에 알려진 조그마한 믿음의 공동체 이름이다.

 

선교사들은 움직임 나타내는 영어이름으로

“The Back To The Jerusalem Evangelic Band” 로 정하기로 하였다.

 

모임의 리더들은 어떤 상황에서도

그들의 모든 필요를 신실하게 채우시는 하나님을 신뢰하고 기도하는 것을

그들의 정책으로 결정했다.

 

이후 이 비전에 감동을 받고 함께 동참하기 원하는

중국 그리스도인으로부터 헌금이 들어왔다.

 

중국그리스도인에 의해 재정이 완전히 채워졌으며

믿음을 가지고 더 많은 그리스도인을 파송해야 한다는 것을 느꼈다.

 

중국 각지에서 이 비전을 들은 많은 그리스도인이 헌금을 보내왔고,

이것은 하나님께서 이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계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긴급한 주의 부르심에도 불구하고

1944년도까지 3명의 여성과 2명의 남성이

간쑤지방에서 란저우(蘭州)지역으로 단기파송되었을 뿐이었다.

 

이후 1945년 닝샤의 회족 무슬림들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해

2명의 남성이 보내졌으며,

1946년에는 메카차오(Mecca Chao)와 디모데 타이(Timothy Tai)가 부르심을 받아

장기사역을 위해 신장지역으로 떠났다.

 

1946년도 5월 15일 모임에서 백투예루살렘 단체의 원칙을 정하고,

임원을 선출하며, 체계적으로 비전을 실현해 나갔다.

 

우리의 목적은 모든 그리스도인과 함께 공동체의식을 가지고

그리스도 몸의 구성원으로 협력하는 것이며,

주님이 다시 오실 길을 준비하기 위해 복음을 전하는 것이다.

 

이것을 이루기 위한 사역은 두 가지로 나눈다.

-첫째: 개척사역

중국 국경선의 7의 도시: 신장, 내몽골, 티벳, 칭하이, 간쑤, 닝샤 등

아시아의 국경의 7개의 나라: 아프가니스탄, 이란, 아라비아반도, 시리아, 터키, 팔레스타인

등에 집중한다.

 

-둘째: 복음이 없는 지역에 교회를 개척하고, 세워진 교회를 돌보고 부흥시킨다.

모든 재정의 공급은 오직 하나님만 바라본다.

 

마크 마 목사는 백투예루살렘 그룹의 리더와

노스웨스트 성경학교의 부교장으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감당하였음으며,

 

중국 각처로의 선교 여행을 통해 쉬지 않고

복음을 증거하는 사역을 지속적으로 이어갔다.

 

마크 마는 중국교회의 신실한 그리스도인들에게

주님의 위대한 부르심을 다음 말로 도전하고 있다.

 

“나의 소망은 우리 중국교회가 승리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의지하여

신실한 마음으로 끝까지 믿음을 부여잡고,

우리 주님께서 부탁하신 백투예루살렘의 위대한 사역을

끝까지 이루길 원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마지막 날 시온산 정상에 서서

큰 영광중에 다시 오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보는 것이다.”

 

 

◈백투예루살렘, 위기와 새로운 시작


1940년대에 본격적으로 시작된 백투예루살렘 운동은, 
시작하자마자 환란과, 이어지는 공산주의 혁명으로
무려 50년 동안이나 수면 아래로 사라지는데...

▲백투예루살렘 운동, 초기의 좌절 
백투예루살렘 일행이 낙타를 타고 한달 정도 신장(Xinjiang)에 있는 
타클라마칸사막을 여행하고 있을 때 정부 관리에 의해 여행을 저지당했다. 

정부 관리는 중국의 서쪽 지역에 대한 정책이 바뀌는 관계로 
더 이상 서쪽으로 여행할 수 없다고 말했다. 

백투예루살렘팀은 계속 여행허가를 간청했지만, 
관리는 여자들과 외지인으로 구성된 백투예루살렘팀은 안전상의 이유로 
타클라마칸사막을 통과할 수 없다고 말하며, 모든 요청을 거절했다. 

타클라마칸사막은 위구르 언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많은 사람이 들어갈 수 있지만 극소수의 사람만이 나온다’라는 뜻이다. 

이름의 뜻에서 알 수 있듯이 열악한 자연환경으로 
많은 사람이 사막을 건너는 동안 죽었다. 

알리스 테이러(Alice Taylor)는 회고록에 
‘우리는 매우 완고한 관리의 태도로 결국 칭하이(Qinghai)로 돌아와야 했다.’라고 
당시 상황을 표현했다. 

백투예루살렘 팀은, 함께 기도한 후 그 해 겨울은 칭하이에서 보내기로 결정했다. 
그리고 중국서쪽으로 가는 다른 길을 찾아보기로 했다. 

일행은 칭하이에서 주님께서 지금까지 신실하게 인도하신 것처럼 
선한 길을 인도하실 것을 확신하며, 칭하이에서 전도와 기도로 겨울을 보내었다. 

▲뒤이은 공산주의 혁명의 핍박 
중국에서 가장 서쪽에 위치한 신장의 문이 열리기 시작할 때, 
중국에는 공산주의 혁명으로 기독교에 대한 대대적 핍박이 시작되었다. 
모든 외국인 선교사는 추방되었다. 

이후 중국 현지그리스도인과 외국과의 연결은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수 십 년 동안 외국에서는 백투예루살렘 팀에게 어떤 일이 있었는지 
아무도 알 수 없었다. 

새롭게 정권을 잡은 공산주의정권은 
중국교회를 말살하기 위한 계획을 체계적으로 시행했다. 
‘마크마’, ’메카차오’, ’호엔청’은 지하교회에서 은밀하게 사역해야 했다. 

이후, 기독교에 대한 핍박은 더욱 심해졌으며, 
핍박의 기간도 수 십 년 동안 지속되었다. 

수 십 년 동안 지속된 환난과 핍박으로 
백투예루살렘 비전은 사람들의 머리에서 점차 잊혀져 가는 듯했다. 

▲사라진 것 같았는데... 
눈에 보이던 모든 성과들은 사라졌다. 

백투예루살렘 비전, ‘예루살렘까지 모든 민족에게 복음을 전하리라’ 외치며, 
간절히 기도하던 헌신 된 이들은 한순간에 모든 것을 잃어버린 것처럼 느꼈다. 

1940년부터 1950년 초까지의 백투예루살렘의 비전은 
혹독한 핍박 속에서 사라져갔다. 
인간적인 눈으로 볼 때 백투예루살렘 선교여행팀은 완전히 실패한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하나님은, 이들의 순수한 헌신과 영혼을 사랑하는 마음을 알고 있었으며, 
이들 가슴속에 있는 구령의 열정을 잊지 않으셨다. 
백투예루살렘 비전은 오랫동안 땅속에 묻혀있었지만 썩어 없어지지 않았다. 

▲허드슨 테일러의 손자 
제임스 허드슨 테일러 2세와 그의 아내 헬렌 테일러는 
노스웨스트성경학교에서 백투예루살렘 팀원을 지속적으로 격려하며, 도왔다. 

헬렌 테일러는 1948년 칭하이로 일시 철수한 백투예루살렘 팀원을 위해 
다음과 같은 기도요청을 했다. 

“우리 함께 중국서쪽에서 복음을 전하고 있는 
믿음의 형제, 자매들을 위해 기도하지 않겠습니까? 

이들은 사악한 어둠의 영이 세상을 점점 어둡게 하는 상황에서 
결코 지치지 않은 하나님의 깃발아래서 복음의 행진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기도로 
죽음과 폭력으로 철옹성같이 단단히 닫힌 복음의 벽을 열수 있습니다. 
우리 함께 칠흑같이 어둠속에서 빛의 행진을 하고 있는 
믿음의 형제, 자매를 위해 함께 기도하지 않겠습니까?” 

이 성령 충만한 이 기도 요청은, 다시 백투예루살렘 비전을 바라보며, 
행진하는 오늘날까지 중국에서 수천, 수만 번이나 반복되었다. 

▲결코 실패하지 않았다. 
하나님께서 중국교회가 백투예루살렘이라는 소명을 
충실히 완수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고.. 백투예루살렘 운동을 중지시킨 것인가? 

1940년대 주님의 신실한 그리스도인을 향한 백투예루살렘의 비전은 
결코 실패한 것은 아니었다. 

백투예루살렘 비전은 아주 오랫동안 땅속에 묻혀있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실패한 비전이라고 생각했다. 

겨울이 지나고 봄이 오면 땅속에 있던 생명이 다시 살아나듯 
백투예루살렘 비전은 반세기가 지나 다시 시작되었다. 

1940년대, 처음으로 백투예루살렘 비전이 중국교회에 알려졌을 당시 
중국교회그리스도인은 백만이 채 되지 않았다. 
그리고 백투예루살렘 비전도 매우 적은 그리스도인들만 동참했다. 

신기하게도, 50년이 지난 후 중국교회그리스도인은 1억 이상이 되었고, 
현재 중국교회 수 천 만명 그리스도인이 백투예루살렘 비전에 동참하고 있다. 

“이 묵시는 정한 때가 있나니 그 종말이 속히 이르겠고 결코 거짓되지 아니하리라. 
비록 더딜지라도 기다리라 지체되지 않고 정녕 응하리라.(하박국2:3)” 

▲여기에 기록된, 백투예루살렘 비전의 초기 멤버 중 몇몇은 아직도 살아있다. 
이들은 모두는 반세기동안 혹독한 박해와 고난 속에서 살아야 했다. 

초기 멤버 중 한 여인은 70세가 넘는 나이에도 불구하고, 
지금도 중국의 서쪽 신장에 살며, 무슬림에게 복음을 전하며 살고 있다. 

하나님은 자신의 부르심에 신실하게 응답한 자녀들에게 
언제나 변함없이 신실하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