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te[#pg_il_#

분류 없음/2008

준비된 사람 느헤미야

LNCK 2013. 8. 21. 08:00

준비된 사람 느헤미야              1:5-11                                출처보기

 

 

  

서론

 

이 세상에 일어나는 모든 일은 우연히 일어나는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우연이라고 하는 것은 통계적이고 추상적인 개념에 불과한 것이지

인생의 어떤 일이나 세계역사의 어떤 일을 일으키는 파워가 될 수는 없습니다.

파워는 하나님께 있는 것입니다.

    

느헤미야 1장을 읽으면서 확신할 수 있는 것은 느헤미야 1장에 기록된 모든 사건은

단순한 우연이 아니요 하나님의 위대한 활동이라는 것입니다.

 

하나니라고 하는 사람이 예루살렘에 갔다가 성벽이 무너지고 성읍이 황폐한 것을 본 것도,

수산궁에 와서 느헤미야를 만난 것도 우연이 아닙니다.

 

또 느헤미야가 하나니로부터 예루살렘의 형편을 듣게 된 것도 우연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느헤미야 1장에서 일하고 계셨습니다.

당신의 위대한 일을 위해서 느헤미야라고 하는 한 사람을 준비하고 계신 것입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일을 하실 때에 사람이 필요하다고 해서

누구 이 일에 꼭 맞는 사람 없냐? 누구 준비된 사람 없냐?하고

다급하여 찾으시는 하나님이 아니십니다.

 

하나님은 준비 없이 일하시는 하나님이 아니라 대단히 계획적인 분이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의 영혼을 구원하시는 것도 영원 전부터 미리 예정하시고

구원하신다고 성경에 기록되어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얼마나 준비심이 많은 하나님이냐는 것입니다.

우리 성도님들도 인생을 살아가실 때에 준비하며 살아가는 성도님들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400년을 고생하다가 출애굽 할 때가 되었습니다.

그 때 하나님께서는 미리 모세라는 사람을 준비하셨습니다.

모세가 먼저 40년은 바로의 궁중에서 온갖 현대교육을 다 받게 하시고

또 나머지 40년은 광야에서 야전훈련을 받게 하셨습니다.

이처럼 80년의 세월동안 훈련하시고 출애굽의 사명을 맡기신 것입니다.

 

모세가 우연히 불타는 가시떨기 나무를 보고, 우연히 소명을 받은 것이 아닌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다 예비하시고 준비하셨다는 것입니다.

 

모세가 120세가 되어 죽게 되자 이스라엘 백성을 가나안땅으로 인도해야 될

새로운 지도자가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여호수아를 모세에게 붙여서 훈련을 시켜

여호수아가 칼의 사람이 되어 전쟁을 하고 가나안을 정복하도록 예비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바벨론 포로가 되기 전에도 예레미야를 준비하셨습니다.

그래서 예레미야 15절에 내가 너를 복중에 짓기 전에 너를 알았고

네가 태에서 나오기 전에 너를 구별하였고 너를 열방의 선지자로 세웠노라고 기록되었습니다.

 

예수님이 오실 때에도, 그냥 갑자기 오신 것이 아니라 침례요한이라는 사람을 준비하셨다가

길을 닦아 놓고 예수님이 오시게 하신 것입니다.

 

복음을 증거 하는데 이방인에게 복음을 증거 해야 되겠다 할 때에도

하나님은 사도바울이라는 사람을 다 공부시키고 준비하셨다가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하는 사도로 쓰신 것입니다.

 

갈라디아서 115절에 내 어머니의 태로부터 나를 택정하시고 은혜로 나를 부르신 이라고 기록되었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은 당신의 어떤 일이 있을 때에 사람을 미리미리 준비하셨다가

때가 되면 그 일에 불러다 쓰신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루살렘의 성벽건설을 위해서 하나님은 느헤미야라고 하는 한 사람을 예비하셨습니다.

물론 그를 사회적으로도 예비하셨습니다. 느헤미야가 페르시아의 정계에 투신했습니다.

말단직에서 시작해서, 헌신해서 출세에 출세를 거듭하다

급기야는 아닥사스다 왕의 술을 맡은 관원장,

오늘날로 말하자면 청와대 경호실장이 되어 왕을 수시로 뵐 수 있는 지위에 올리셨습니다.

그런 면으로 사회적인 준비도 하셨습니다.

 

그러나 오늘은 하나님이 느헤미야를 사회적으로 어떻게 준비하셨느냐는 측면이 아니라

영적으로 어떻게 준비하셨느냐는 영적인 준비라는 측면에서 말씀을 나누겠습니다.

 

세상도 사람을 키웁니다. 정치가는 정치가를 키우고

학자는 학자를 키우고, 예술가는 예술가를 키웁니다.

그러나 세상이 사람을 키우는 방식과, 하나님이 쓰시고자 키우시는 방식은 대단히 다릅니다.

 

하나님은 영적으로 준비하시고 키우시는 것입니다.

그러면 하나님은 느헤미야를 어떻게 준비하셨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하나님은 느헤미야의 심령을 상하게 만드셨습니다.

 

심령을 슬프게 만드셨다는 것입니다.

쓰시기 전에 깨어 부수기를 먼저 하셨다는 것입니다.

 

느헤미야 14절에 내가 이 말을 듣고 앉아서 울고 수일 동안 슬퍼하며

하늘의 하나님 앞에 금식하며 기도하여라고 기록되었습니다.

느헤미야의 영혼은 슬픈 영혼이었던 것입니다.

 

여러분 지금 영혼이 슬픈 분 계십니까?

그런데 슬픈 영혼은 하나님이 가까운 영혼입니다.

 

너무 행복하고 기쁘고 좋으면 왠지 사람이 경박해 보입니다.

그런데 슬프고 심령이 상하면 사람이 깊이 있어 보이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느헤미야를 쓰시기 전에 그 영혼을 먼저 상하게 하시고 부서뜨렸다는 것입니다.

느헤미야의 심령이 슬프고 상한 것은 자기 개인의 문제로 그랬던 것은 아닙니다.

개인의 문제로 사업이 안되어서 슬프다, 가정이 어려워서 슬프다, 그런 것이 아닙니다.

또 느헤미야가 단순히 국가를 생각하는 애국자이기 때문에, 슬픈 것도 아니었습니다.

 

저는 지난주에 장로님들과 한산도에 다녀왔는데

한산도에서 이순신 장군이 앉으셨던 수루에 올라가 보았습니다.

거기에 한산도가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한산섬 달 밝은 밤에 수루에 홀로 앉아

큰 칼 옆에 차고 깊은 시름하는 차에,

어디서 들려오는 피리소리는 남의 애를 끓나니

 

1592년에 일본이 쳐들어와서 임진왜란이 일어났습니다.

이순신 장군이 수루에 앉아 왜적이 이렇게 쳐들어와서 나라의 운명은 어떻게 될 것인가?’

하면서 깊은 시름에 잠겼습니다.

 

이순신 장군도 물론 영혼이 슬펐습니다만, 지금 느헤미야가 슬퍼한 것은

그런 이순신 장군의 애국적인 슬픔은 아닙니다.

 

느헤미야는 하나님을 생각하고, 하나님 앞에 자신의 죄를 생각하고,

자기 백성의 죄를 생각했습니다. 죄로 말미암아 성벽은 무너지고, 성문은 소화되고,

하나님의 백성들은 능욕과 수치를 당하게 되었습니다.

 

요즘은 사람들이 3D 직종은 기피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예루살렘은 4D 도시가 되었습니다.

멸망(Destruction)되었고, 황폐(Desolation)되었고,

위험(Danger)하게 되었고, 무방비(Defenselessness)하게 되었습니다.

 

느헤미야는 예루살렘이 성벽이 무너지고 성문이 다 불타고 멸망하고 황폐하고

위험하고 방비가 없는 그런 도시가 되었다. 왜냐하면 그것이 바로 나의 죄 때문이요

하나님 백성들의 죄로 인해서 이렇게 되었도다.

하나님의 이름이 이방인들에게 모독을 받게 되었도다.

하나님께서 영광을 받으셔야 되는데, 도리어 모독을 받게 되었도다.

이것을 생각하니 내 마음이 슬프고 내 마음이 고통스럽다.”는 그런 영혼을 갖게 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예레미야를 크게 쓰신 이유는

그가 온 나라를 보고 하나님 앞에 죄악된 것을 생각하며 심령이 상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높이 쓰시고, 그를 통해, 예루살렘 성벽건축을 완성하게 해주신 것입니다.

 

슬픔을 알아야 기쁨을 압니다. 그리고 패배를 알아야 성공도 압니다.

가난을 알아야 부요도 알고, 배고픈 것을 알아야 맛있는 것을 압니다.

 

요즘 아이들은 추석이 되어도 별 기대가 없습니다.

제가 어렸을 때는 추석이 되어야 불고기와 토란국을 먹고

새 옷과 신을 신으므로 추석날을 손꼽아 기다렸습니다.

 

그런데 요즘에는 물질적으로 풍부해서 워낙 맛있는 것이 많다보니

불고기와 토란국이 뭐가 맛있느냐고 하는 아이들도 많습니다.

 

배고파보지 않으니까, 맛있는 것이 뭔지 모른다는 말입니다.

마찬가지로 슬퍼보지 않으니까.. 기쁜 것이 뭔지 모릅니다.

 

예레미야는 슬펐습니다. 예레미야 818절에 슬프다 나의 근심이여

어떻게 위로를 얻을 수 있을까 나의 중심이 번뇌하도다라고 기록되었고,

 

821절에 딸 내 백성이 상하였으므로 나도 상하여 슬퍼하며 놀라움에 잡혔도다

라고 기록되었습니다.

 

그리고 1317절에 나의 심령이 너희 교만을 인하여 은근히 곡할 것이며

여호와의 양무리가 사로잡힘을 인하여 눈물을 흘려 통곡하리라고 기록되었습니다.

 

예레미야는 눈물의 선지자요, 외로운 선지자요, 온 나라가 대적하는 그런 선지자였습니다.

심령이 상하고 슬퍼했습니다. 그런데 심령이 상하고 슬프면

하나님이 무척 가까이 계시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다윗은 이런 하나님의 속성을 너무나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시편 여러 곳에서 이 진리를 선포했습니다. 시편 3418절에

여호와는 마음이 상한 자에게 가까이 하시고 중심에 통회하는 자를 구원하시는도다

하나님께서 마음이 상한 자를 가까이 하신다는 것입니다.

 

시편 5117절에도 하나님의 구하시는 제사는 상한 심령이라

하나님이여 상하고 통회하는 마음을 주께서 멸시치 아니하시리이다라고 기록되었습니다.

 

이것은 다윗이 오랜 동안 하나님을 경험하면서

하나님은 슬프고 상한 심령을 가까이 하신다는 진리를 말한 것입니다.

 

이사야 선지자도 하나님이 거하시고 안식하실 처소가 어디인지를 분명히 선포했습니다.

이사야 661절로 2절에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하늘은 나의 보좌요

땅은 나의 발등상이니 너희가 나를 위하여 무슨 집을 지을꼬 나의 안식할 처소가 어디랴...

무릇 마음이 가난하고 심령에 통회하며 나의 말을 인하여 떠는 자 그 사람은

내가 권고하려니와라고 기록되었습니다.

 

여호와께서 마음이 가난하고 심령이 통회하고

하나님 말씀을 인하여 벌벌 떠는 사람을 내가 돌보아 주시겠다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그런 영혼에 하나님이 편안히 거하신다는 것입니다.

 

사람의 영혼은 본질적으로 교만한 것입니다.

아담과 하와가 에덴동산에서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한 근본죄는 교만죄입니다.

 

깨어지지 않으면 교만한 것이 인간의 영혼입니다.

교만하면 하나님이 그를 쓸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느헤미야의 영혼을 먼저 깨뜨려 놓으시고 겸손케 하신 것입니다.

대가 높고 넓고 큰 집을 고대광실(高臺廣室)”이라고 하는데

이 고대광실을 지어서 하나님, 여기 계시옵소서.”한다고 해서, 하나님이 거기 계시겠습니까?

 

고대광실을 보고 하나님께서 하늘도 내가 지었고 땅도 내가 지었는데

고대광실이 무엇이냐? 내가 구두 닦으려고 발을 올려놓는 발등상도 안된다.”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슬픈 영혼, 상한 심령,죄로 말미암아

하나님 제가 하나님 앞에 죄인이로소이다. 내 일생 내가 죄를 짓고 살아

지금 이처럼 수치와 능욕이 임하게 되었나이다.”하고 슬퍼하는 영혼에는

하나님이 가까이 계시고 안식하시고 그 영혼을 도와주신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산상수훈을 통해서 이 진리를 더욱 분명히 선포하셨습니다.

마태복음 53절로 4절에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라고 기록되었습니다.

 

완고하고 교만한 영혼을 가진 사람은 하나님 말씀 앞에도 떨지 않습니다.

자신의 죄를 애통해 하지도 않습니다. 그 영혼은 교만합니다.

 

하나님은 그런 영혼을 쓰실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느헤미야의 영혼을 깨어 부수시고 겸손케 하신 것입니다.

 

 

2. 하나님은 느헤미야의 무능함을 깨닫게 하셨습니다.

 

왜 느헤미야가 털썩 주저앉아 수일동안 울고 금식하고 기도했느냐?

그것은 예루살렘 성벽이 무너졌어도 자기가 할 수 있는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내가 성벽의 돌 하나 놓을 수도 없고 내 능력은 성벽을 세울 수도 없다.

나는 무능하고 무가치하고 연약한 존재로다.” 이것을 알았기 때문에

털썩 주저앉아 울은 것입니다.

 

우리가 나는 능력이 있습니다. 나는 잘합니다. 내가 다 할 수 있습니다.”라고 하는

사람을 대할 때에, 심령이 편안하지를 않습니다.

내가 할 수 있다. 나는 잘한다. 내가 다한다.” 이러면

하나님께서도 네가 다하냐? 네가 잘할 수 있냐? 그럼 한번 해봐라.”고 하십니다.

 

그러나 하나님, 전 할 수 없습니다. 저에게는 일을 할 능력이 없습니다.

하나님 저는 무능하고 연약합니다.” 이렇게 나오면

하나님께서 내가 해주겠다. 내가 널 도와주겠다.” 이러신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성경에 나타난 진리입니다.

 

사사 기드온 시대에 이스라엘은 7년 동안

요단강 동편 땅 지역의 미디안 사람들로부터 침략과 약탈을 당했습니다.

이 사람들이 쳐들어와서 농사 지어놓은 것을 다 약탈해 가고 사람들을 잡아갔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대낮에도 큰 도로로 다니지 못하고, 좁은 골목길로만 다녔습니다.

그때에 하나님께서 기드온을 준비시키시고 미디안을 쳐부수라는 사명을 주십니다.

 

사사기 614절에 너는 이 네 힘을 의지하고 가서 이스라엘을 미디안의 손에서 구원하라고 하시자

기드온이 자신의 무능을 고백하는 것입니다.

 

15절에 기드온이 그에게 대답하되 주여 내가 무엇으로 이스라엘을 구원하리이까

보소서 나의 집은 므낫세 중에 극히 약하고 나는 내 아비 집에서 제일 작은 자니이다

 

그러자 하나님이 대답하시는 것입니다. “네가 바로 깨달았구나.” 그래서 16절에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내가 반드시 너와 함께 하리니 네가 미디안 사람 치기를

한 사람을 치듯하리라고 기록되었습니다.

네가 이제 너의 무능을 깨달았으니 너와 함께 하여 전쟁에서 이기게 해주겠다.

나와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신의 무능과 연약을 고백하면

하나님의 전능하신 능력이 우리 삶에 나타나는 줄로 믿으시기를 바랍니다.

 

역대하 20장을 보면 여호사밧 왕이 연합군의 침략을 받았습니다.

모압과 암몬과 마온, 세 나라가 힘을 합쳐 쳐들어왔습니다.

 

그때 여호사밧이 역대하 2012절에서 유명한 기도를 합니다. 12절에

우리 하나님이여 저희를 징벌하지 아니하시나이까 우리를 치러 오는 이 큰 무리를

우리가 대적할 능력이 없고 어떻게 할줄도 알지 못하옵고 오직 주만 바라보나이다

라고 기록되었습니다.

 

그 때에 하나님이 응답하신 것입니다. 15절 후반에

이 큰 무리로 인하여 두려워하거나 놀라지 말라

이 전쟁이 너희에게 속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께 속한 것이니라고 기록되었습니다.

 

그래서 그 다음날 여호사밧은 나아갔습니다.

전쟁하는 사람이 성가대를 앞에 세워가지고 찬양하며 나가고

군인들은 뒤에 노무자처럼 따라간 것입니다.

 

그런데 성가대가 찬양을 하자 암몬 모압 마온 연합군들이, 자기네들끼리 분열이 일어났습니다.

서로 치고 죽이고 하더니 하나도 남기지 않고 죽였습니다.

이렇게 성가대가 나아가 싸움하나 하지 않고 적군을 전멸시킨 것입니다.

 

역대하 2026절에 제 사일에 무리가 브라가 골짜기에 모여서 거기서 여호와를

송축한지라 그러므로 오늘날까지 그곳을 브라가 골짜기라 일컫더라고 기록되었습니다.

 

사도바울도 이 역설적인 진리를 체험하고 확증했습니다. 고린도후서 1210절에

그러므로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약한 것들과 능욕과 궁핍과 핍박과 곤란을

기뻐하노니 이는 내가 약할 그 때에 곧 강함이니라고 기록되었습니다.

 

사람은 약해져야 강해지는 것입니다.

져야 이기는 것입니다. 이겨 봐도 별 볼일 없습니다.

지십시오. 그러면 이깁니다. 지는 것이 이기는 것입니다.

약한 것이 강한 것이고, 우는 것이 행복한 것입니다.

참으로 역설적인 진리입니다.

 

하나님께서 크게 쓰시는 사람들을 보면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자기 자신을 큰 존재로 생각하지 않고, 언제나 부족한 사람으로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기도를 해도 부족하고, 말씀을 연구해도 부족하고,

전도를 할 때도 내가 이렇게 해야 되겠습니까?”

헌신을 해도 내가 이렇게 부족하니 되겠습니까?” 이렇게 생각하며 겸손합니다.

 

사람은 자기 자신의 육신적인 능력만 의지하면, 실패할 것 밖에는 없습니다.

그러나 전능하신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하면 반드시 성공하는 줄로 믿으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사람이 머리가 좋으면 얼마나 좋습니까? 아이큐 150밖에 더 됩니까?

또 능력이 많으면 얼마나 많습니까? 하나님 능력과 비교가 됩니까?

 

그런데 자기 능력으로 살아가는 사람과, 하나님의 능력을 끌어들여 사는 사람은

얼마나 다르냐는 말입니다.

 

하나님의 능력을 끌어들이려면, 우리 영혼이 깨어져야 되고

우리가 하나님 앞에 무능하다는 것을 고백해야

그 때부터 하나님의 전능한 능력이 우리에게 나타나 역사하는 것입니다.

 

   ※아담과 하와의 타락 이후로, 하나님은 생명나무에 화염검을 두어 지키게 하셨습니다.

   사람이 하나님의 생명을 공급받아야, 성령충만 할 수 있는데

   접근할 수 있는 길은, 화염검을 통과해야 합니다. 즉 자아가 죽어야 합니다.

   자아가 십자가에 못 박혀 죽은 사람만, 죽어서, 생명나무에 컨택하고, 생명을 공급받는 것입니다.

 

 

3. 하나님은 느헤미야로 하여금 기도하게 하셨습니다.

 

자신의 무능과 연약을 깨닫는 사람은 모든 일에 하나님을 의지합니다.

하나님을 의지하는 방편이 기도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느헤미야를 준비할 때에

기도를 시키신 것입니다. 기도를 통해 준비하신 것입니다.

 

느헤미야서에 보면 느헤미야의 9가지 기도가 나옵니다.

그 가운데 느헤미야 1장이 가장 긴 기도입니다.

 

느헤미야는 4달 동안 기도했습니다. 느헤미야 11절과 21절 사이에는

4달의 간격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느헤미야 1장의 기도는

한 번하고 만 기도가 아니고, 4달 동안의 기도 요약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느헤미야의 기도에는 영어 C로 시작되는 4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첫째, 하나님께 먼저 집중(Concentration)했습니다.

기도할 때에 앉자마자 성벽 건설해 달라 하고 가버린 것이 아니라

먼저 하나님께 집중한 것입니다. 느헤미야 15절에

가로되 하늘의 하나님 여호와 크고 두려우신 하나님이여 주를 사랑하고

주의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 언약을 지키시며 긍휼을 베푸시는 주여 간구하나이다라고 기록되었고,

 

10절에 이들은 주께서 일찍 큰 권능과 강한 손으로 구속하신 주의 종이요

주의 백성이니이다라고 기록되었습니다.

 

하나님은 큰 권능과 강한 손으로 애굽에서 먼저 건져내신 역사가 있으신

전능하신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의 능력은 무궁합니다.

여러분 문제가 어떤 것이라도, 능히 도와줄 능력이 있으십니다.

나를 도와주시든지 안 도와주시든지 간에, 하나님의 능력은 전능하신 능력입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사랑하시고, 우리를 위해서 당신의 독생자 예수도 대신 죽기까지 내어주시고

십자가에 못 박아 피 흘려 죽게 하시기까지 우리를 사랑하신 것입니다.

독생자 예수도 내어주었는데 너희를 위해서 무엇을 안 하시겠느냐?

그것이 하나님 말씀입니다.

 

그런데도 나를 안 도와 주실 때도 있습니다.

그것은 그게 하나님의 뜻이기 때문입니다.

 

둘째, 죄를 구체적으로 자백(Confession)했습니다. 느헤미야 16절로 7절에

이제 종이 주의 종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주야로 기도하오며

이스라엘 자손의 주 앞에 범죄함을 자복하오니 주는 귀를 기울이시며 눈을 여시사

종의 기도를 들으시옵소서. 나와 나의 아비 집이 범죄하여 주를 향하여 심히 악을 행하여

주의 종 모세에게 주께서 명하신 계명과 율례와 규례를 지키지 아니하였나이다라고 기록되었습니다.

 

죄에 대한 고백입니다. 지금 느헤미야는 성벽재건을 목표로 기도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앉자마자 성벽재건을 해주시라고 한 것이 아니고

먼저 하나님께 집중할 뿐만 아니라 자기의 죄를 고백한 것입니다.

 

저 사마리아 사람 때문에 안됩니다.”라고 남을 비방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죄를 먼저 고백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두루뭉술하고 애매모호하게 고백한 것이 아니고

구체적으로 하나님의 계명을 따라 고백한 것입니다.

 

하나님의 계명은 십계명입니다.

우리가 내가 죄인인지 아닌지 알고 싶으면 십계명을 보면 됩니다.

십계명은 거울이라고 그랬습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신,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지니라.

이상,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아래 물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삼망,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사안,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오부, 네 부모를 공경하라.

육살, 살인하지 말지니라.

칠간, 간음하지 말지니라.

팔도, 도적질하지 말지니라.

구거,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

십탐,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지니라. 이 십계명을 보고 자신의 죄를

구체적으로 고백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하나님의 역사가 나타나게 됩니다.

 

셋째, 하나님의 약속을 주장했습니다(Claiming Promises). 느헤미야 18절로 9절에

옛적에 주께서 주의 종 모세에게 명하여 가라사대 만일 너희가 범죄하면

내가 너희를 열국 중에 흩을 것이요 만일 내게로 돌아와서 내 계명을 지켜 행하면

너희 쫓긴 자가 하늘 끝에 있을찌라도 내가 거기서부터 모아

내 이름을 두려고 택한 곳에 돌아오게 하리라 하신 말씀을 이제 청컨대 기억하옵소서

라고 기록되었습니다.

 

하나님은 두 가지를 약속하셨습니다.

먼저 너희가 범죄하면 열국에 흩어버리겠다는 약속입니다.

그러나 회개하고 돌아오면 다시 회복시키시겠다는 약속입니다.

 

지금 느헤미야는 하나님, 저희가 범죄하고 잘못해서 열국 중에 흩을 것이라는 것은

하나님이 약속대로 이미 하시지 않으셨습니까? 잘못해서 때린 것은 이미 하셨습니다.

그러나 이제 우리가 회개하고 다시 돌아오니 우리를 회복시키겠다는 약속은

이뤄주셔야 될 것 아닙니까?”라고 하나님의 약속을 주장(claiming)하는 것입니다.

 

어떤 문제가 있어도

그 문제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말씀을 붙들고, 그것을 자꾸 기도할 때마다 얘기하면

하나님도 할 수 없이 들어주십니다. 그러므로 약속을 주장하시기 바랍니다.

 

넷째, 구체적인 행동에 헌신했습니다(Commitment to Action).

느헤미야의 기도는 느헤미야 111절로 끝납니다.

 

11절에 주여 구하오니 귀를 기울이사 종의 기도와 주의 이름을 경외하기를 기뻐하는

종들의 기도를 들으시고 오늘날 종으로 형통하여 이 사람 앞에서 은혜를 입게 하옵소서

하였나니 그 때에 내가 왕의 술 관원이 되었었느니라고 기록되었습니다.

 

느헤미야는 하나님은 전능한 하나님이고 우리를 도와줄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 앞에 우리가 죄를 지었습니다. 그러나 회개하고 돌아오면 회복시키시겠다고

하나님께서 약속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이제 우리를 회복시켜 주시옵소서.

제가 아닥사스다 왕 앞에 나가서 도와달라고 할 때 꼭 함께 하여 도와주십시오.”

이 행동을 기도하고, 행동을 도와달라고 한 것입니다.

 

여러분 한 번 생각해 보십시오. 법과대학 다니는 학생이

하나님 제가 사법고시에 붙게 하여 주시옵소서.”라고 기도합니다.

그런데 그렇게 기도하고 공부를 해야 됩니까? 하지 않아도 됩니까?

공부를 해야 됩니다. 행동에 헌신을 해야 됩니다.

 

사법고시 붙게 하여 주시옵소서.”라고 새벽기도와 금식기도를 드리고 나가서는

실컷 술 마시고 논다면 어떻게 사법고시에 붙을 수 있겠습니까?

 

고등학생이 하나님 아버지, 서울대학교에 합격하게 하여 주시옵소서.”라고

새벽에 한번 10분 기도하고서는 아침에도 자고 점심에도 자고 저녁에도 자고 온종일 잔다면

서울대학교에 틀림없이 떨어질 것입니다.

 

저의 사업을 축복하여 주시옵소서.”라고 기도만하고 사업을 열심히 하지 않는다면

하나님께서 축복해 주시려고 하시다가도 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그러므로 기도하는 사람은 기도한 것을 행동해야 됩니다.

그래야 하나님이 기도한대로 들으시고 축복하십니다.

 

느헤미야는 아버지, 성벽을 재건해 주십시오.

그런데 아닥사스다 왕이 그것을 해줄 수 있으니 제가 왕 앞에 가서 얘기할 기회도 주고

얘기할 때에 저를 도와주십시오.”라고 기도한 것입니다.

 

이처럼 느헤미야는 네 가지 C를 가지고 기도했습니다.

하나님께 집중했고(Concentration on God),

죄를 자백했으며(Confession of sin),

하나님의 약속을 주장했고(Claiming God's promises),

행동에 헌신했습니다(Commitment to Action).

 

 

결론

 

우리는 느헤미야를 통해서 하나님의 전능한 능력이 나타나는 사람은

두 가지 요소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첫째는 영혼의 겸손함이고, 둘째는 입술의 기도입니다.

 

겸손과 기도가 무능한 우리 인간이 하나님의 전능한 능력을 끌어들이는

양대 산맥이고, 비결입니다. 교만하면 하나님께서 쓰실 수 없고

기도하지 않으면 하나님께서 쓰시려 해도 쓰실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마음은 겸손하고, 입술은 기도하는 성도가 되어

평생에 하나님의 전능한 능력이 마음껏 역사하는 성도들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분류 없음 > 2008'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단의 공격에 대항하라   (0) 2013.08.30
원수의 전략을 대적하라   (0) 2013.08.24
마음을 감동시키시는 하나님  (0) 2013.08.19
성전은, 말씀으로 지어지고, 완성된다  (0) 2013.08.17
무너진 성벽   (0) 2013.0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