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te[#pg_il_#

분류 없음/2006

친절의 나비효과

LNCK 2019. 12. 28. 18:51

친절의 나비효과                                                    감동 스토리  

 

영혼을 위한 닭고기 수프잭 캔필드 외,

 

 

친절의 나비효과를 기대하라

 

나는 뉴욕에서 지내던 어느 날 친구와 함께 택시를 탔다.

목적지에서 내릴 때 친구는, 돈을 내며 택시 기사에게 이렇게 말했다;

이 심각한 교통체증 속에서도 짜증 한 번 내지 않고 차분하게

운전하는 당신은 정말 뛰어난 택시기사 입니다!”

 

사실 그 운전사는 절제된 인격의 소유자였기 때문이 아니라,

매일 극심한 교통체증에... 짜증내는 것을 아예 포기했는지도 모른다.

어쨌든 운전사의 얼굴에 환한 미소가 번졌다.

손님도 좋은 하루되시구려!”

 

택시가 떠난 뒤, 나는 친구를 툭 치며 이렇게 말했다.

자네는 술도 안 먹었는데 사람이 갑자기 그렇게 기분 좋게 변하는가.

아무에게나 아부하는 것 아닌가?”

 

아닐세, 자 들어보게!

나는 방금 저 택시 기사 한 사람을 기분 좋게 해 줬네.

그는 오늘 저녁 대략 20명의 손님을 자기 택시에 태울 것일세.

그러면 그가 손님 20명에게 기분 좋게 대해 줬다고 생각해 보게.

 

그리고 그 손님 20명은 자기 집에 돌아가서, 또는 직장에 가서

그들이 만나는 가족이나 고객들에게 또한 친절하고 기분 좋게

대한다고 생각해 보게.... 결국에 가서는 수 백 명의 사람들이

오늘 저녁은 기분 좋고 행복하게 지낼 것을 나는 기대한다네!”

 

그런데 자네는 저 택시 운전사가 정말 자네의 친절을

다른 사람에게도 전해주리라고 믿는가? 만약 아니면 헛수고 아닌가?”

 

나는 그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네.

무슨 일을 하든지 약간의 헛수고는 반드시 일어나게 마련일세.

그것을 감안해서 나는 하루에 약 10명 정도에게 친절을 베푸는 거야!

그러면 그 중에 적어도 3명은 기분이 좋아지고 행복해지겠지.

이제 그 3명으로 인한 친절의 파급효과를 생각해 보게.

정말 세상이 환해 질것이야!”

 

친구는 설교하듯 계속 말을 이어갔다.

나는 평소에 친절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 봤어!

신문이나 TV 뉴스에 <버스 기사가 불친절하다, 택시 기사가 불친절하다

구청 직원이 불친절하다, 우체국 직원이 불친절하다>등의 기사가 나오면

사실 그것은 손님들이 그들을 칭찬해 주지 않기 때문이라고 보네.”

 

그것보다 근본적으로 그들의 인격수양이 덜 된 탓이 아닐까?”

 

아냐, 그들이 불친절한 것은,

사람들이 그들에게 불친절하게 막 대하기 때문일세.

만약 그들이 불친절하더라도, 사람들이 그들에게 친절하게 대하면

그들도 곧 손님들에게 친절하게 변할 것일세!”

 

이런 대화를 나누는데 어떤 평범한 중년 여인이 우리 앞을 지나갔다.

친구는 환하게 웃는 미소로 그녀에게 상냥한 윙크를 보냈다.

아니, 자네 뭣 하는 짓인가? 별 쓸데없는 짓을 다 하는군!”

 

나도 알아... 하지만 만약 저 여인이 학교 선생님이라면

그 반의 학생들에겐 오늘 하루가 환상적인 날이 되지 않겠어?”

“(-_-;).....”

 

 

나비효과

 

아프리카에 있는 한 마리 나비의 날개 짓에...

옆에 있던 벌레는 나뭇잎에서 떨어져...

밑에서 놀고 있는 원숭이 털 속으로 들어간다.

 

원숭이는 그 벌레 때문에 가려워서 긁다가...

옆에 있던 열매를 떨어뜨린다.

 

열매는 돌에 부딪쳐 돌을 구르게 하고...

그 돌은 큰 바위를 지탱한 작은 돌을 쳐서 밀어내면서

작은 산사태를 일으킨다.

 

이것은 작은 시냇물을 막고 물의 흐름을 바꾸어 놓아...

화산의 증기 구멍을 막는다.

다시 약한 지반을 꺼지게 하면서 화산 폭발을 일으킨다.

 

화산재는 부분적으로 대기의 기류를 바꾸어

큰 대기압 차이를 일으키고,...

급기야 지중해 상의 대류 변화를 일으켜서

북반구의 해양성 기류와 부딪히면서

유럽 대륙에 커다란 태풍을 일으킨다.

 

1980년대부터 카오스 과학을 본격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한 과학자들은

자연의 이런 현상을 '나비 효과'라고 일컬었다.

 

물론 여기서 나비의 날갯짓은 작은 원인을 뜻하고

태풍은 그에 따른 엄청난 결과를 의미한다.

 

사람 사는 세상에 작은 일들이 큰일의 원인이 되는 예는 얼마든지 있다.

친절한 말 한마디가 분위기를 밝게 바꾸어 놓을 수도 있지만,

한 사람의 작은 실수가 많은 사람을 곤경에 빠뜨리는 경우도 있다.

 

 

친절

 

은 방과 후에 집으로 돌아가는 어수선한 교정을 걷고 있었다.

갑자기 옆에 가던 이름모를 남학생이 발을 헛디디면서

가득 안고 가던 책과 자기 사물들을 땅바닥에 와르르 쏟아버렸다.

톰은 얼른 주저앉아 이름모를 친구가 당황해하는 것을 도와주었다.

그래도 친구는 물건이 너무 많아서 또 다시 쏟아버릴 것 같았다.

마침 톰은 같은 방향이라서, 친구의 물건들을 나눠 들어주었다.

 

그 친구 이름은 대니라고 했다.

두 사람은 대니의 집에 도착했다. 들고 왔던 물건들을 내려놓았다.

대니는 톰에게 음료수를 대접했고, 둘은 잠시 함께 TV를 시청했다.

그리고 톰은 음료수 대접받은 것을 감사하다며, 자기 집으로 돌아왔다.

 

그 뒤로 둘은 중학교에서 마주치면 서로 친절하게 인사를 나누었다.

우연히 그들은 같은 고등학교에 진학했고,

그들은 그렇게 멀지도 않고, 가깝지도 않은 사이로 서로 알고 지냈다.

 

어느 듯 고등학교를 졸업할 시기가 돌아왔다.

졸업을 하고나면, 이제 두 사람은 앞으로 멀리 서로 헤어질 것이다.

졸업파티에서 대니는 뭔가 할 말이 있다는 듯

톰에게 다가와 심각하게 이렇게 말했다;

 

너와 내가 처음 만난 그 날, 내가 왜 그렇게 많은 책과 물건들을

잔뜩 가슴에 안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이었는지 너는 잘 모를거야...

나는 어머니가 늘 복용하시던 수면제를 조금씩 훔쳐서 모아두었어.

그날 집에 돌아가서 나는 그것을 한꺼번에 먹고 자살할 작정이었어.

그런데 내 잡동사니들을 학교 사물함에 남겨두기 싫었던 거야.

그래서 사물함을 비우고 물건들을 한꺼번에 집으로 옮기던 중이었지.

 

그런데 너랑 집에서 TV를 같이 보면서 웃고 잡담하다가

그 사이에 내 생각이 달라졌어!

만약 내가 자살한다면,

친구들과 이런 소중한 시간들을 더 이상 갖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했지.

 

! 그 날 네가 길바닥에 떨어진 내 책과 물건들을 집어주고

그것을 우리 집에까지 따라와서 옮겨다 준 것...

너는 정말 큰 일을 한 거야!

너는 그 날 내 생명을 구했어!”

 

<도서요약 영혼을 위한 닭고기 수프잭 캔필드 외, 푸른숲 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