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te[#pg_il_#

2023/02/16 3

삼상3장, 해석 및 주석

◈삼상3장, 해석 및 주석 1 아이 사무엘이 엘리 앞에서 여호와를 섬길 때에는 여호와의 말씀이 희귀하여 이상이 흔히 보이지 않았더라 '아이 사무엘' '아이'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나아르는 넓은 의미로는 유아(infancy)의 나이로부터 청년기(adolescence)의 나이에 이르기까지 모두에게 적용되나, 대체적으로는 '소년(boy)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런 의미에서 유대 역사가 요세푸스는 이때의 사무엘의 나이를 12세로 보았다. 한편 히브리 사회에서는 12세부터를 성전으로 간주했으므로(눅 2:42), 하나님께서는 그 통념을 인정하셔서 그때 사무엘로 하여금 본격적으로 당신의 일을 시작토록 하셨을 가능성이 있다. '엘리 앞에서 여호와를 섬길 때' '엘리 앞에서'는 '엘리의 감독을 받으면서'란 뜻이다. 그리고..

카테고리 없음 2023.02.16

도서 <내래 죽어도 가겠습네다> P6 (마지막 회)

◈도서 P6 (마지막 회) ◑16장 삼철 들과 만나다 *삼철 : 정철, 성철, 광철 등 '철'로 끝나는 3명 심양에서 갈 곳 없는 3명의 북한 형제들이 숨어서 살고 있다는 소식이 왔다. 오랫동안 자매들만 만나다가 형제들이 있다는 말을 듣고 나는 뛸 듯이 기뻐 서둘러 심양으로 가서 청년들을 만났다. 이정철, 황성철, 이광철 형제들이 판자로 대충 지어놓은 창고에서 숨어살고 있었다. 그들의 사는 형편을 대충 둘러보니, 한족들에게 팔려다니면서 살아가는 자매 들과 별로 다르지 않았다. 3명의 청년들은 북한 무산시 시골 마을에서 함께 살다가 탈북한 19살 난 동갑내기 청년들이었다. 그들은 한국 사람을 처음 보았는지, 잔뜩 긴장한 얼굴로 나를 바라보며 앉아야 할지, 서야 할지 몰라서 어쩔 줄 몰라 했다. 오랜만에 보..

카테고리 없음 2023.02.16

삼상2:1~10 한나의 신학

[데스티니] 27. 한나의 신학 (삼상 2:1-10) - YouTube ◈한나의 신학 삼상2:1~10 ▲도입 한나의 destiny(숙명)는 두 가지입니다. 첫번째, 한나가 이 땅에서 꼭 이루어야 될 destiny(숙명)는 사무엘을 낳는 것입니다. 이것은 룻과 마찬가지로 룻이 오벳을 낳음으로 다윗의 계보를 이어가는 것처럼, 그것이 룻에게 주어졌던 아주 중요한 destiny(숙명)이었던 것처럼 한나도 또 한나의 출산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특별히 사무엘을 낳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땅을 살아가면서 결국 평생 하나님과 동행하면서 무언가를 잉태하고 이 땅에 유업으로 남기는 존재라는 거죠. 그래서 여러분들이 평생을 삶을 살고 나면 결국 여러분의 삶을 통해서, 이 땅 가운데 남겨지는 게 있습니다. 일단 여..

카테고리 없음 2023.0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