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te[#pg_il_#

2023/02/27 3

삼상13장 해석 및 주석

한글 주석 - HANGL NOCR ◈삼상13장 해석 및 주석 1 사울이 왕이 될 때에 사십 세라 그가 이스라엘을 다스린 지 이 년에 구약 성경 중 특히 사무엘서는 본문 전승 과정상의 문제로 인하여 숫자상의 난제가 많이 발견된다. 본절도 그러한 경우에 속하는데, 비록 본서 저자가 일반적인 열왕기의 기술법에 따라(삼하2:10, 5:4, 왕상14:21, 22:42) 왕의 즉위 년도 및 통치 기간 등을 밝히고자 의도적으로 시도했을지라도, 여러 사본상의 차이로 인하여 그 해석에 있어많은 논란을 야기하고 있다. '사울이 왕이 될 때에 사십 세라(벤 솨나솨울 베말르크)' 이 말을 직역하면 '사울이 왕이 될 때에 한 살(일년)이었다'(It was one year since Saul has become king)라는 의..

카테고리 없음 2023.02.27

삼상12:1~15 사무엘이 물러나다

◈사무엘이 물러나다 삼상12:1~15 설교녹취 우리는 어제 본격적으로 역사의 무대에 등장한 사울을 살펴보았는데요. 암몬과의 승리를 통해, 본격적인 역사에 등장한 사울의 모습을 보여주는 삼상11장은 소위 말하면 "사울의 취임식"이었죠. ↙ 11:15 '모든 백성이 길갈로 가서 거기서 여호와 앞에서 사울을 왕으로 삼고 길갈에서 여호와 앞에 화목제를 드리고 사울과 이스라엘 모든 사람이 거기서 크게 기뻐하니라' 화려한 취임식이 열려지고, 모든 사람들이 이제 사울과 함께 기뻐하고 있는 장면이 펼쳐지고 있었죠. 그런데 이 때 좀 씁쓸한 마음을 가지고 있었을 한 사람이 있었는데, 바로 사무엘이었을 것입니다. 어릴 때부터 젖뗄 때부터 시작하여 그의 인생 전체를 하나님께 온전히 바쳤던 사무엘, 어느 순간인가 하나님께서 ..

카테고리 없음 2023.02.27

북한에서 예수님을 믿게 된 북한주민 간증 P1

https://www.youtube.com/watch?v=2DVpBF3QUDM ◈북한에서 예수님을 믿게 된 북한주민 간증 P1 *진행 : 김성근 목사 (이하 검은 색 글자) 안녕하세요. 김성근 목사입니다. 오늘은 북한에서 탈북하여 한국에 와서 사역하고 계시는 주 목사님과 함께 북한 지하교회 성도들의 이야기를 듣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출연 : 주경배 목사 (이하 파란 색 글자) *북한지하교회 성도들의 이야기를 나누려면 자칫 잘못 하게 되면 누군가가 노출이 돼서, 죽을 수도 있고 또 목사님께서 피해를 받을 수도 있고 이런 예민한 문제들이 많은데 그래도 나와 주셔서 감사드려요. 하나님이 북한에서 어떻게 행하셨는지, 북한지하교회 성도들이 얼마나 어려운 상황에서 하나님이 얼마나 아름다운 일들을 행하셨는지, ..

카테고리 없음 2023.0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