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te[#pg_il_#

2023/03/15 3

삼상21장 절벌 해석 및 주석

◈삼상21장 절벌 해석 및 주석 1 다윗이 놉에 가서 제사장 아히멜렉에게 이르니 아히멜렉이 떨며 다윗을 영접하여 그에게 이르되 어찌하여 네가 홀로 있고 함께 하는 자가 아무도 없느냐 하니 '다윗이 놉에 가서' '놉'(Nob)은 '작은 산', '언덕', '산당'이란 뜻이다. 그 위치는 예루살렘 북쪽 약 4km, 그리고 그 당시의 수도 기브아의 동남쪽 약 4km 지점으로 추정된다(느 11:32, 사 10:32). 일찍이 블레셋의 공격으로 말미암아 실로의 성막이 파괴된 이후(4:10, 11) 여호와의 성막은 제사장의 성읍인(22:19) 이곳 '놉'으로 옮겨졌던 것 같다. (*참고로, 기럇여아림 즉 헤브론 땅에도 법궤가 있었음) 한편 다윗이 그때 '놉'으로 간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제사장의 우림과 둠밈으..

카테고리 없음 2023.03.15

냉수한그릇, 흔들리는 다윗의 도피생활

◈흔들리는 다윗의 도피생활 삼상20:1~23 인터넷설교녹취 ◑1. 다윗의 관점에서 본문을 해석하면 (아래에 요나단의 관점이 나옴) ▲삼상19장 후반부 복습 사울의 살기등등한 추적과 위협 앞에 다윗이 결국은 도망을 가죠. 어디로 도망을 갔냐면, 선지 학교 캠프가 있는 라마 나욧으로 도망갑니다. 이 정보가 사울에게 들어갔습니다. '라마 나욧에 당신이 찾고 있던 다윗이 은둔해 있습니다.' 사울은 자기 사람들을 보내서 다윗을 붙잡아 오려고 해요. 첫 번째 갔던 군사들이 다윗을 잡으러 갔다가 성령이 임해 버리는 바람에, 그 군사들이 갑자기 예언을 하게 됩니다. 두 번째 팀, 세 번째 팀도 성령께 제압이 되어서 예언을 하게 되죠. (사무엘이 이끈 라마 나욧 신학교의 영성이 대단했나 봅니다) 세 번씩이나 연거푸 이런..

카테고리 없음 2023.03.15

냉수한그릇 나는 무엇을 기다리는가?

죄사함 받았으면 _ - YouTube *위 설교 10분 이하 아래 녹취, 정리했습니다 ◈나는 무엇을 기다리는가? 시130:1~5 '구원의 내용이 뭐냐?'라고 물어보면.. 하나님과의 관계입니다. 내가 하나님과의 연결되어 연합상태를 유지하는 것.. 이 구원입니다. 그런데 맨날 말로만 '하나님께로 갈 수 있는 길이 열렸다'고 말만 하지 실제 삶에서 하나님께로 나아가려고, 연합하려고 하는 사람이 누가 있습니까? 그래서 죄 사함의 얘기가 오늘 본문 시130편의 핵심 주제가 되는데 이 죄 사함이 도대체 우리에게 어떤 걸 요구하고 있느냐? (주님과 연합이에요) 본문 시130편은, 참회시들 중에 하나에요. 마르틴 루터도 아주 좋아하셨던 그런 시편이에요. 1 여호와여 내가 깊은 곳에서 주께 부르짖었나이다 2 주여 내 소..

카테고리 없음 2023.0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