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te[#pg_il_#

2023/04/14 6

삼하4장 다윗의 통합의 리더십

◈다윗이 통합의 리더십 삼하4장 설교녹취 앞서 3장에서 이스라엘 왕국의 실세였던 아브넬이 다윗 왕에게 항복하기 위해 헤브론으로 왔다가, 요압에게 뜻밖에, 불시에 암살당하는 비극적인 사건을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아브넬을 암살한 요압은, 다윗의 오른팔과도 같은 군대 총사령관이었습니다. 다윗의 광야생활 동안에 동고동락하면서 많은 공을 세웠지만 신하들 앞에서 왕에게 사납게 대들 정도로 그 위세가 대단했습니다. 요압은 자기 동생 아사헬을 잃은 데 대한 개인적인 복수심과 또 자기가 아닌 다른 사람(아브넬)이 다윗의 총애를 받는 것을 견디지 못하고 정말 앞뒤 가리지 않고 아브넬을 암살해 버렸습니다. 요압의 '아브넬 암살사건'은 왕국을 큰 재앙으로 몰고 갈 수도 있는 국가적인 중대사건이었습니다. 전후 사정을 모르는 사..

카테고리 없음 2023.04.14

겨우 병원 적자를 면한 한 크리스천 의사 (일화)

◑겨우 병원 적자를 면한 한 크리스천 의사 09.07.12.설교에서 스크랩 (한 산부인과 의사 선생님의 말씀으로는) ‘하나님 말씀대로 낙태 수술을 하지 않는 산부인과는 백 개 있으면 백 개 다 망한다’고 세상은 이야기합니다. 몇 해 전의 일인데, 우리가 교회를 개척할 때 건물의 5층인지 6층인지 맨 위층을 계약했습니다. 그런데 주인은 그 아래층들은 모두 병원이 들어오길 원했습니다. 아래층에 여러 과 병원들이 들어오는데 산부인과가 와서 계약을 했습니다. 용인 새 도시에서 한 번 해보겠다고 말입니다. 그런데 이 산부인과 의사가 계약을 하고 난 다음에, 같은 건물 위층에 교회가 계약되었다는 소식을 뒤늦게 들었습니다. 이 사람이 고민을 하다가 주인한테 찾아와서는, ‘교회 밑에는 산부인과가 못 들어가겠는데 어쩌면..

카테고리 없음 2023.04.14

자기 피부를 이식시켜 준 슈워드 의료선교사 이야기 (일화)

◑자기 피부를 이식시켜 준 슈워드 의료선교사 이야기 우리나라에 개신교 복음이 들어오기 시작할 무렵인 1887년에, 미국 감리교회 선교부는 우리나라에 ‘보구녀관 保救女館’이라는 최초의 여성병원을 세웠다. 물론 이화학당 구내에, 조그만 집 한 채에서 시작한 것이었다. 이 여성병원을 통해서, 많은 의료시술이 이루어졌을 뿐만 아니라, 특별히 많은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게 되었는데, 거기서 이런 일화가 전해 내려온다. 여기서 최초로 여의사로 수고한 분은 ‘하워드’이고 이어서 ‘슈워드’라는 여의사가 부임했다. 어느 날 이 병원에, 16세 된 한국 소녀가 환자로 찾아왔다. 이 소녀는 손을 심하게 데었는데, 그래서 가운데 손가락 3개가 손바닥에 붙어버렸다고 한다. 그래서 불편한 가운데 살던 소녀는 혹시나 이 붙어..

카테고리 없음 2023.04.14

르완다 학살 중에 나타난 14세의 영웅 (일화)

◑르완다 학살 중에 나타난 14세의 영웅 09.05.05.설교에서 스크랩 여러분, 1994년 르완다에서 있었던 대학살사건을 기억하시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인구가 870만밖에 안 되는 나라인데, 자기들끼리 서로 죽이는 살육전이 벌어져 80만 명이 죽었습니다. 투치족과 후투족이라는 르완다의 두 주요 종족 사이에 갈등이 생겼는데, 주로 후투족 사람들이, 투치족 사람들을 많이 죽였습니다. 벌써 15년 전 사건이라, 우리 기억 속에 많이 잊혀진 사건이 되어버렸습니다. ▲그런데 여러분,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게 있습니다. 르완다에서 그렇게 엄청난 사건이 벌어졌을 때 르완다 국민의 80퍼센트가 기독교인이었습니다. 당시 르완다는 동아프리카에서 부흥의 기폭제 역할을 했던 나라입니다. 여기에서 놀라운 부흥이 있었고, 기독..

카테고리 없음 2023.04.14

삼하5장 절별 해석 및 주석

한글 주석 - HANGL NOCR ◈삼하5장 절별 해석 및 주석 1 이스라엘 모든 지파가 헤브론에 이르러 다윗에게 나아와 이르되 보소서 우리는 왕의 한 골육이니이다 '이스라엘 모든 지파' 어떤 학자들은 '이스라엘 모든 지파'를 3절에 기록된 '이스라엘 모든 장로'와 같은 의미로 본다. 즉, 이들은 20세 이상의 모든 지파의 인구가 헤브론까지 내려갈 수는 없었을 것이라고 추측된다. 따라서 이들은 이스라엘 지파의 모든 장로들이 이스라엘 온 백성들을 대표하여 왔기 때문에 '이스라엘 모든 지파'가 온 것처럼 저자가 기록한 것이라는 주장을 편다. 그러나 이러한 견해는 대상 12:23-40에 비추어 볼 때 옳지 않다. 왜냐하면 거기에는 다윗을 위해 헤브론으로 나아온 인구가 무려 약 35만명에 이르고 있음을 보여 주..

카테고리 없음 2023.04.14

기도로 준비하신 십자가의 길

고난주간 특새 230405 "기도로 준비하신 십자가의 길" YouTube ◈기도로 준비하신 십자가의 길 마26:36~50 2023.04.05. ◑서론 36절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과 함께 겟세마네라 하는 곳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저기 가서 기도할 동안에 너희는 여기 앉아 있으라 하시고' '겟세마네' 이름의 뜻은 '기름 짜는 틀' 입니다. 감람산은 Mount of Olive, 올리브 나무가 가득한 산이죠. 올리브 나무가 가득한 그 가운데 거기서 기름을 짜는 틀이 겟세마네 oil press 인 거죠. 이곳에서 예수님이 정말 자기 영혼의 진액을 짜내는 기도를 하시게 되죠. 본문에 그 기도 장면을 아주 자세하게 소개합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너희는 여기 있으라 나는 저기 가서 기도하겠다' 그래..

카테고리 없음 2023.04.14